Go to contents

불량품 발견땐 직원 누구나 라인 정지

Posted April. 17, 2005 23:29,   

ENGLISH

불가능은 없다=창원공장에 혁신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된 건 1990년대 중반. 혁신의 전도사로 불리는 김쌍수(당시 전무) LG전자 부회장이 창원공장 직원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2001년 12월 구본무() 회장이 이를 계열사 전체로 확산시키라고 지시했다.

4박 5일의 교육 기간에 피교육생들은 평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끊임없이 해내야 한다. 하루 8시간 라인 근무를 하고 밤에는 추가 과제를 푼다. 딱 2시간에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개선점 100가지를 찾아내기도 한다.

마지막 날 10시간 산행은 이 교육의 하이라이트. 도중에 물고기를 잡아오라는 식의 황당한 과제가 주어진다. 도구가 없어도, 한겨울이라도 상관없다.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하라는 뜻이다. 과정은 혹독하지만 탈락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혁신의 메카, 창원공장=15일 오후 6시 창원공장의 냉장고 제2 생산라인. 이 시간까지 생산 목표량은 1360대였지만 라인 위 전광판에는 1401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다. 목표량을 41대 초과한 것이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백색가전은 흔히 인건비가 높은 한국에선 이익을 남기기 어렵다는 제품들이다. 그런데도 영업이익률은 10% 이상이다.

김인석() 경영기획팀 상무는 혁신 활동이 개인에게 체화()됐고 전 시스템의 개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창원공장의 각 생산 라인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누구라도 머리 위의 끈만 당기면 전체 라인을 정지시킬 수 있다. 불량품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엄청난 권한을 현장 직원에게도 준 것이다.

이날 회사의 비전발표회엔 노조 지부장이 고위 경영진과 함께 나왔다. 주5일 근무를 하는 데다 일한 만큼 보상해 주기 때문에 노사관계가 다른 곳보다 좋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목표는 세계 1위=LG전자는 이날 혁신의 메카 창원공장에서 디지털 가전 신제품 및 중장기 비전 발표회를 갖고 2007년 세계 최대 생활가전업체 일렉트로룩스를 제치고 세계 1위가 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다.

올해 100억 달러로 예상되는 가전부문 매출을 2007년에는 140억 달러로 늘릴 계획이다.

이영하() 디지털가전부문 부사장은 세계 최대 가전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굳히겠다며 이를 위해 유럽에 새로 생산기지를 짓고 멕시코 공장도 증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상훈 홍석민 sanhkim@donga.com sm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