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노조비리 수사 전국 확대

Posted March. 17, 2005 23:21,   

ENGLISH

부산 항운노조 비리에 대해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자동차와 섬유, 금융기관 등 대기업 노조의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전국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노조를 상대로 기획 수사를 하는 것은 아니고 각 검찰청과 지청에서 독자적으로 수사하는 것인데, 우연히 겹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일부에서는 노조가 권력화하고 부패하면서 자연스럽게 빚어지는 현상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전국 항운노조 수사=대검찰청 공안부(부장 강충식)는 최근 전국의 일선 검찰청에 각 항운노조의 동향을 파악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비리에 연루된 노조 간부들을 전원 사법처리하기로 했다.

부산지검 특수부(부장 김종로)는 이날 긴급체포한 부산항운노조 박이소(60) 위원장과 박모(44) 후생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노조 연락사무소 건설과정에서 공사비를 과다 책정해 건설업체로부터 2억5000만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다.

검찰은 이에 앞서 같은 노조 복모(53) 부위원장과 이모(45) 총무부장 등 3명을 구속했다.

박 위원장은 이 부장이 건설업자에게서 받은 2억 원 중 1억 원을 상납 받았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또 노조 간부 8명에 대해 추가로 법무부에 출국금지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으로 출국금지된 노조 관련자는 13명으로 늘었다.

검찰은 노조 간부들이 1997년 완공된 노조복지회관 건립 과정에서 수십 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과 채용 및 인사 때마다 돈을 상납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수사할 방침이다.

부산지검 동부지청도 부산항운노조 비리와 관련해 취업 희망자에게서 채용 명목으로 1700만 원을 받은 부산항운노조 제2 냉동연락소 반장 정모 씨를 1월 22일 구속하고 계속 수사 중이다.

인천지검 공안부(부장 이명재)도 인천항운노조 전현직 간부들이 일반 노조원과 취업 희망자 등을 상대로 채용과 승진에 힘써주는 대가로 거액을 받은 사실을 밝혀내고 전 조직부장 전모 씨 등 4명을 구속하고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7일 밝혔다.

전 씨는 조합원 5명에게서 채용과 승진 명목으로 2001년부터 최근까지 5900만 원을 받은 혐의다.

동시다발 노조비리 수사=항운노조 비리 외에도 노조의 각종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남부지검은 최근 모 자동차 노조가 협력업체로부터 건네진 억대의 돈을 노조활동비로 사용한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부산지검은 5일 전국 섬유유통 노조 연맹 부산 경남 지역 본부장 백모 씨를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백 씨는 노조원 교육을 알선해 주는 대가로 인터넷 업체에서 1억30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다.

제주지검은 지난달 26일 전국자동차연맹 제주지역 노조위원장 조모 씨를 횡령 혐의로 구속했다. 조 씨는 20002004년 제주도청에서 지원된 보조금 2억7000만 원을 가로챈 혐의다.

수원지검 평택지청은 지난달 16일 협력업체로 지정해 준다는 명목으로 1억1000만 원을 받아 챙긴 쌍용자동차 노조 간부 2명을 구속했다.

또 서울서부지검은 지난달 15일 노동조합비 2억2000만 원을 빼돌린 혐의로 국민은행 전 노조위원장 김모 씨를 구속했다.



조수진 석동빈 jin0619@donga.com mobid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