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G7 한국 참여 반대’…그런 협량으로 ‘아대표국가’ 될성싶나

日‘G7 한국 참여 반대’…그런 협량으로 ‘아대표국가’ 될성싶나

Posted June. 29, 2020 07:49   

Updated June. 29, 2020 07:49

中文

 일본 정부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해 한국을 참여시키는 구상에 반대한다는 뜻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어제 보도했다. 일본은 한국이 북한이나 중국을 대하는 자세가 G7과는 다르다며 문재인 정부의 남북화해 우선과 친(親)중국 성향을 문제 삼았다고 한다. 모테기 도시미쓰 외상도 어제 방송에 나와 “G7의 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에 대한 일본의 반대는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일본 정부는 그간 공개적으로는 “미일 간 긴밀히 대화하고 있다”는 수준의 언급만 했다. 하지만 그 속내는 달랐을 것이다. 또 다른 확대 대상국인 러시아의 참여를 놓고 이미 영국과 캐나다가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굳이 일본이 전면에 나설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겠지만,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 보다 구체화되면서 적극 반대로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G7의 유일한 아시아 회원국으로서 그 독보적 지위를 내놓고 싶지 않을 것이다. 나아가 한일 간 역사문제와 수출규제 등 각종 현안과 관련해 일본이 대외적으로 군색한 처지에 빠질 수 있음을 우려했을 것이다. 모레로 1년이 되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낳은 한일 갈등이 여전히 출구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본으로선 한국의 G7 참여가 못마땅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일본의 태도는 스스로 내세우는 ‘아시아의 대표주자’라는 주장에 흠집을 낼 뿐이다. 과거에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선출에 반대했던 일본이다. 최근에는 중국인들이 잇달아 유엔 산하기구 수장으로 선출되는 것에 위기의식이 더욱 커졌다고 한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출마 선언에도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래서야 아시아를 벗어나겠다던 섬나라 일본의 과거만 더욱 부각시킬 뿐이다.

 일본의 반대는 우리 외교가 넘어야 할 산이다. 한국의 G7 참여는 아직까지는 미국의 구상일 뿐이다. 아무리 트럼프 대통령이 고집하다 해도 기존 회원국의 합의 없이는, 특히 일본이 끝까지 반대한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정부는 사실상 방치돼 있는 한일갈등의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부터 진지하게 시작해야 한다. 일본이 적극 지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반대는 하지 않게 만들어야 한국도 당당히 선진국클럽 멤버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