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원순 시장의 메르스 정치 오버했다

Posted June. 06, 2015 07:17   

中文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제 저녁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9일부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경미한 증상을 보이고 30일 증상이 심화된 병원의사 A씨가 이틀간 병원근무는 물론 대형행사까지 참석하며 다수 사람들과 접촉했다는 요지의 주장을 했다. 박 시장은 35번째 감염자로 확진판정을 받은 A씨가 30일 저녁 1565명이 참석한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재건축조합 총회장에 참석했는데도 정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어제 5월31일 의심환자 발생에 따른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행하고 이 정보를 공유했으며, 서울시와 접촉자 관리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반박했다. 문 장관은 특정 모임 참석자 전원을 감염위험자로 공개발표하기 전에 보다 신중한 위험도 판단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당사자인 A씨는 메르스 증세가 나타난 것은 31일부터이며 30일 저녁 재건축조합 행사에는 잠시 들렀다가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기 시작해 금새 나왔을 뿐이고 해명했다. 증세가 나타나기 이전의 잠복기에는 메르스가 타인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A씨와 가장 많은 접촉을 한 부인이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31일 오전의 심포지엄에 대해서도 A씨는 서울시와 달리 참석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서울시가 당사자인 A씨에게 확인도 없이, 감염 위험성이 높은 상태에서 대규모 인원을 접촉하고 복지부는 그런 사실을 숨긴 것처럼 비난한 것은 신중치 못하다. 더욱이 재건축조합 명단은 복지부가 아니라 관할구청에서 갖고 있다. 서울시가 재건축총회 참석자들에게 연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면 구청에 지시해서 명단을 받아 복지부에 넘겨주는 게 사리에 맞다. 그런데도 복지부는 명단을 갖고 있지도 않고 파악도 못하고 있더라고 힐난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서울시장으로서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중앙정부와 협의해 정확한 사실관계부터 파악하고 향후 대책을 함께 조율하는 게 책임 있는 행정가의 일처리 방식이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박 시장이 인기에 집착해 국민에게 불필요한 혼선과 공포감을 심어주는 처신을 한다면 메르스를 지나치게 정치화한다는 비판이 따를 것이다.

정부도 부실한 초동대처와 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하지 못하면서 불신을 자초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이 박 시장의 행보를 놓고 비판과 옹호로 편이 갈려 목청을 높이는 것도 볼썽 사납다. 여든 야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달린 메르스 문제를 놓고 정치적 공방이나 벌이다가는 성난 민심과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