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26개국이 시상대에역대 최다 타이

Posted February. 20, 2014 04:48,   

ENGLISH

소치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500m 결선에서 은메달을 딴 뒤 죄송하다는 소감을 밝혔던 심석희(17).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에 출전한 한국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금메달이 아니어도 괜찮아라는 문구를 써갖고 간 빙속 여제 이상화(25). 올림픽은 출전만으로도 영광스러운 무대지만 메달 색깔을 둘러싼 온도차는 분명 존재한다.

선수뿐 아니라 출전 국가 역시 올림픽 성적을 국력의 척도로 여기며 대리전이라도 치르듯 치열한 메달 레이스를 펼친다. 올림픽 메달 집계에 관심이 가는 이유이다. 18일 현재 뉴욕타임스, USA투데이 등 미국 주요 언론의 메달 집계에 따르면 미국과 네덜란드는 공동 1위다. 반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와 유럽 언론, 소치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는 독일이 1위, 미국은 4위, 네덜란드는 3위다. 미국은 메달 수 합계를 기준으로 순위표를 매기는 반면 나머지 지역은 금메달 수를 따지기 때문이다. 독일은 금메달 8개로 미국, 네덜란드(이상 6개)를 앞섰지만 메달 합계에서는 15개로 미국 네덜란드(이상 20개)에 뒤졌다. 미국에서 독일의 순위는 6위로 밀린다.

메달의 가치는 빛깔이 달라도 똑같이 봐야 한다는 관점과 그래도 역시 최고의 승자에게 돌아가는 금메달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금메달 5점, 은메달 3점, 동메달 1점으로 가중치를 부여한 메달 순위가 합리적이라는 주장까지 나온다. 대회 때마다 메달 종합 순위를 끌어올리는 데 유리하도록 기준이 바뀌기도 한다.

한편 이번 대회 출전 88개국 가운데 한 개 이상의 메달을 딴 국가는 26개로 역대 올림픽 최다 타이 기록이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