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확 퍼진 신종플루, 백신확보 비상

Posted July. 21, 2009 07:50,   

ENGLISH

20일 국내 신종 인플루엔자A(H1N1) 환자가 856명으로 늘었다. 이 추세라면 이번 주에 1000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이날 환자가 계속 늘어나면 현재의 인력과 장비로 대처할 수 없다며 치료 위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21일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국가 재난단계 상향조정, 입원 격리치료 등 구체적인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역사회의 감염이 늘어나고 있어 감염경로를 모두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는 환자 집계를 하지 않을 방침이다. 한번 유행할 때 국민의 10%인 400만500만 명이 감염되는 계절성 인플루엔자의 환자 집계를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다.

정부는 4월 28일 신종 인플루엔자 위기 경보 단계를 2단계인 주의(Yellow) 단계로 격상한 뒤 추가 조정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달 들어 하루에 수십 명씩 환자가 발생하자 폐렴과 같은 2차 감염을 막는 치료 위주로 대응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미 초기 대응 단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2차 감염 사례가 250명을 넘어설 때 추가 조정을 할 계획이다. 10일 경기 부천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첫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후 현재까지 집계된 지역 감염 사례는 100건이 안 된다. 보건당국은 방학이 시작되면서 환자 감염이 한풀 꺾일 것으로 전망했다. 질병 자체의 파괴력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미약했다. 박승철 국가신종인플루엔자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성균관대 의대 교수)은 신종 인플루엔자도 이제 끝물로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해 지역사회 질병으로 자리 잡았다는 주장도 많다. 특히 동절기에 신종 인플루엔자 돌연변이가 나타나면 파괴력이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은 예방 및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인구 5%에 해당하는 500만 명분을 비축했고, 1748억 원의 예산을 긴급 투여해 11월까지 국민의 27%인 1300만 명분의 신종 인플루엔자 백신을 확보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내 녹십자에서 500만 명분을 공급받고 나머지 물량은 다국적 제약사들에서 수입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최근 조달청이 1차로 실시한 신종 인플루엔자 백신 130만 명분 경쟁 입찰에 외국 제약사들은 한 곳도 참여하지 않았다. 도즈당 7000원(1회 접종 분량)을 제시한 백신 가격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현재 국제 시세는 1만50001만8000원이다.

문제는 국내 백신의 임상시험이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아 11월 초까지 대량생산이 가능할 지 미지수라는 것이다. 이달 말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표본제품을 받은 뒤 본격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그러나 임상시험이 끝나고 제품을 출시하기까지 6개월1년이 걸린다. 한 임상시험 전문가는 2상 단계 접종 후 20일, 3상 단계 접종 후 20일 지나야 효능을 검증할 수 있다며 임상시험과 동시에 심사를 진행해도 최종 제품 생산은 연말쯤 돼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따라서 그동안은 개인 차원에서 위생 수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 치사율이 0.4% 수준으로 낮아 계절 인플루엔자보다 약한 질환이므로 환자 수가 늘어난다고 해서 크게 동요할 필요는 없다. 박 위원장은 신종 인플루엔자 자체보다는 폐렴처럼 2차 질환으로 진행되는 것이 문제라며 노약자나 환자들은 계절 인플루엔자, 폐구균, 신종 인플루엔자 등 가능한 모든 백신을 맞아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우경임 wooha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