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자산 10조원 화교 큰손 인천 상륙 준비

Posted August. 18, 2005 03:05,   

ENGLISH

겉모습은 저래도 하룻밤에 100억200억 원을 모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12일 오후 3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외곽에 있는 인니화예총회에서 열린 한국 투자설명회.

20평 남짓한 회의실을 빽빽이 채운 화상(화교자본가) 50여 명의 수수한 옷차림을 보고 실망스러운 표정을 짓자 인도네시아 국제일보() 해리 루커스 기자가 이렇게 귀띔했다.

이 행사는 10월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제8회 세계화상대회를 앞두고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아시아지역 화교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진 민관합동 투자설명회. 올해 화상대회는 당초 일본 나고야()에서 열리기로 돼 있었으나 정부가 광복 60주년을 맞아 유치에 적극 나서 한국으로 방향을 돌렸다.

8일부터 13일까지 대만, 홍콩, 마카오, 인도네시아를 돌면서 열린 투자설명회를 동행 취재한 결과 현지에서 만난 화상들은 한국 투자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화교자본 왜 한국에 관심 갖나

경쟁이 워낙 심해 금융과 유통 등 서비스업만으로는 사업을 유지하기 힘들어졌어요. 사업 지역을 중국 밖으로 확대하려고 합니다.

홍콩 투자설명회에서 만난 한 화상은 투자설명회에 참가한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적절한 투자 대상이 없어 고민하는 화상은 이 사람뿐만이 아니었다.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 자유화 개방화 바람이 불면서 이 지역에서 금융, 부동산, 유통 등 서비스부문을 독점해 온 화교자본은 도전에 직면했다.

홍콩의 대()중국 투자 컨설팅업체인 미아연합그룹 피터 첸 회장은 중국 본토에 몰렸던 화교자본이 최근 한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면서 정보기술(IT) 등 산업기반이 잘 돼 있고 소비자의 구매 수준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남아 곳곳으로 확산된 한류()로 한국과 인연을 맺으면 새로운 사업기회를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도 작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전자제품 제조업을 운영하는 판디 왕 사장은 인도네시아도 한류 열기가 대단해 한국 물건이면 뭘 내다 팔아도 잘 팔린다면서 지금은 부정기적으로 물건을 받아오고 있지만 앞으로 인천에 사무실을 내 수입 규모를 확대하려 한다고 말했다.

서비스산업 투자가 최대 관심

한국 정부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영종지구와 청라지구에 추진하고 있는 차이나타운과 아시안빌리지 프로젝트는 이번 투자설명회의 최대 관심사였다.

총자산이 10조 원이 넘는 인도네시아 최대 금융그룹인 리포(LIPPO)그룹 리원정() 회장은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한국에 임원을 파견한 결과 아시안빌리지 사업계획이 잘 짜여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투자할 뜻을 밝혔다.

청라지구는 인천공항고속도로 영종대교 인근 541만 평 간척지로 이 가운데 25만 평이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관광객을 흡수할 수 있는 아시안빌리지로 개발된다.

화상들이 이곳을 주목하는 이유는 연인원 500만 명에 육박하는 아시아 관광객과 소비수준이 높은 한국 수도권 인구 1000만 명을 겨냥할 수 있기 때문.

홍콩 여행전문기업 홍타이트래블 재키웡 투자고문은 현재 중국의 해외여행객은 연인원 2500만 명이지만 10년 내에 50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면서 한국도 이들을 겨냥한 관광 인프라를 갖추면 싱가포르와 마카오에 몰리는 중국 관광객을 더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도네시아 유력기업인 인다디그룹 우더인() 회장은 중국 관광객들은 5성급 호텔보다는 저렴한 호텔에 머물면서 맛있는 정통 중국음식을 먹고 싶어한다면서 한국은 아직 중국 관광객의 기호에 맞는 식당과 호텔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오히려 좋은 투자 기회라고 설명했다.

한국 투자환경 더 개선해야

하지만 일부 화상은 한국은 각종 규제가 많아 사업이나 투자를 하기에 조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하는 대만 그랜드캐피털그룹 궈완치() 투자고문은 한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대상으로 투자처를 물색 중이라며 하지만 규제가 많아 투자는 쉬워도 수익을 내기는 힘든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대만 전기전자공업협회 정푸슝() 회장은 한국에서는 골프채를 들고 출국하면 세관원이 가방을 더 샅샅이 뒤진다는 말이 있다면서 한국은 아직 부자나 돈버는 것에 대한 편견이 남아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화상들은 이번 투자설명회와 같은 행사를 많이 열 것을 주문했다.

홍콩 유력기업인 천성국제그룹 리진쑹() 회장은 신뢰도 높은 한국기업을 찾아 사업을 확대하고 싶지만 채널을 찾기가 쉽지 않다면서 10월에 열리는 서울 화상대회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원 chang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