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99년 대북송전 계획 기술적 문제로 포기

Posted July. 14, 2005 02:07,   

ENGLISH

한국전력이 1999년 초 북한에 전력을 보내는 계획을 세웠지만 주무 부처인 산업자원부의 반대와 기술 문제에 부닥쳐 중도 포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현 정부가 송전을 담당할 한국전력을 배제한 채 북한과 송전 협상을 한 데 대해 기술 문제를 외면한 채 너무 서두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998년 5월부터 1999년 4월까지 한전 사장을 지낸 장영식() 미국 뉴욕주립대 경제학과 교수는 13일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1999년 초 김대중() 정부의 남북 경제협력사업을 돕기 위해 남측의 잉여 전력을 북한에 공급하는 방안을 한전 차원에서 대통령에게 제안했지만 산자부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당시 한전 전력경제연구소는 경기 의정부와 평양을 연결하는 송전선로를 세우기로 하고 시간대별 송전 규모까지 정했다.

그러나 박태영(작고) 당시 산자부 장관이 문제가 많다는 취지로 대통령에게 보고해 사업을 접었다는 것이다. 장 교수는 박 전 장관이 비용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해 사업 추진을 막았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송전계획을 포기한 다른 이유로 남북을 하나의 전력망으로 묶으면 대형 전기사고가 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북한의 낡은 송전 및 배전시설 때문에 정전사고가 나면 북한에 전기를 공급하는 남한 발전소의 전력 소모량이 과도하게 증가해 정전이 되고, 다른 발전소로 확대되는 연쇄 정전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산자부 최민구() 전력산업과장은 남북 전력계통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면 연쇄 정전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또 kW(전력)와 kWh(전력량)도 구분 못하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북한과 전문적인 내용을 논의하고 성급하게 발표했다며 무리한 약속을 한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준호() 한전 사장도 12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가 북한 전력 공급 계획과 관련한 기술적인 내용을 한전과 협의한 적이 없다고 확인했다.



홍수용 leg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