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재계 한-일냉기류에 속앓이

Posted March. 20, 2005 22:16,   

ENGLISH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교과서 왜곡 등으로 한일관계가 얼어붙자 국내 재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재계는 양국의 갈등이 경제 문제로까지 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마찰이 길어지면 어떤 형태로든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우선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다음 달 중순 대규모 일본 관련 행사를 준비 중인 일부 경제단체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4월 11일 일본 오키나와()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국전력, 현대건설 등 5개사가 참여하는 해외 기업설명회(IR)를 준비하고 있다.

이 행사는 중남미 국가 정부 관리와 기업인 등 7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일부터 12일까지 오키나와에서 열리는 미주개발은행(IDB) 연차총회에 맞춰 전경련이 마련한 올해의 첫 해외 IR.

IR의 대상은 중남미 국가들이지만 장소가 일본이어서 전경련은 행사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국성호() 전경련 상무는 비즈니스는 어디까지나 비즈니스이므로 오키나와 IR는 예정대로 진행한다면서도 솔직히 한일관계가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걱정되는 게 사실이며 하루빨리 양국관계가 정상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 행사 외에도 8월 한중일 비즈니스포럼(제주)과 9월 한일 재계회의(도쿄) 등 굵직한 일본 관련 행사가 많다.

한일경제협회도 다음 달 14일과 15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한일 경제인회의를 앞두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과 오쿠다 히로시() 일본 경단련() 회장이 기조 강연을 맡고 양국의 주요 기업과 경제단체 고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

한편 대한상공회의소는 한일관계가 경제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곧 기업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현석() 대한상의 상무는 한일 간의 독도 영유권 분쟁이 기업들에 과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형태로 발전할지 자세히 조사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격앙된 국민감정을 감안할 때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경제 분야의 악영향을 공개적으로 말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재계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다.



김상수 ss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