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대북 수해지원 제의.. 북나흘째 침묵

정부, 대북 수해지원 제의.. 북나흘째 침묵

Posted September. 08, 2012 04:34,   

ENGLISH

정부가 북한 당국에 수해 지원을 공식 제의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대선을 3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인도주의적 지원을 통해 경색된 남북관계에 숨통을 틔워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북측은 나흘째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 대한적십자사 명의로 7일 판문점 적십자채널을 통해 북측에 수해 지원 의사가 있으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접촉을 하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측에 접촉 시기를 이달 하순인 추석 전으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도 이날 국회 대정부질의에서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의 관련 질의에 가뭄과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북한의 피해가 상당하다고 생각해서 돕겠다는 뜻을 북측에 전달했고 북측의 호응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 매체의 보도와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평가를 기준으로 북한에서 올해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223명이 사망하고 이재민 23만 명이 발생했으며, 농경지 12만 정보, 주택 5만6000가구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제개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북한 당국은 최근 주변 4강과 접촉을 늘리며 관계 개선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달 섭정왕으로 불리는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고, 미국과는 싱가포르에서 비공식 접촉을 했다. 일본과도 유골 반환 문제 등을 놓고 대화를 재개했고,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설이 나오는 등 북-러 관계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 대해서는 비난과 협박으로 일관하면서 상종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북측은 지난달 남측의 이산가족 상봉 제의마저 거부했다. 연말 대선을 앞두고 북한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정부로서는 답답한 형국이다.

정부는 지난달 초부터 수해 지원 여부를 검토해 왔다. 실제 대북 인도적 지원은 남북 대화 재개를 위한 물꼬 역할을 해왔다. 최근 사례로는 2010년 8월 정부가 100억 원의 대북 수해 지원을 결정하고 같은 해 11월 연평도 포격 도발 직전까지 지원물품을 전달한 것을 계기로 북측은 억류했던 대승호와 선원들을 송환했고 이산가족 상봉도 이뤄졌다.

정부는 북측이 최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의 수해 지원을 받아들인 것을 긍정적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북측은 아직 남측의 제의에 대해 답변하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도 고민을 하는 것 같다며 접촉을 제의한 날짜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장택동 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