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국무부도 학술 자유 강력 지지 일위안부 기술 수정 시도에 일침

미국무부도 학술 자유 강력 지지 일위안부 기술 수정 시도에 일침

Posted February. 10, 2015 07:12   

中文

일본 정부가 미국 역사교과서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 수정을 시도한 것에 대해 미국 내 역사학자 19명이 집단 반박 성명을 낸 데 이어 미 행정부도 학술의 자유를 지지한다며 공식적인 반대 의견을 밝혔다. 이 문제에 대한 버락 오바마 미 행정부의 의견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8일 우리는 민주사회의 토대가 되는 학술의 자유를 강력히 지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 역사학자들이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과 증언을 바탕으로 동료 학자들의 검토 과정을 거쳐 출간한 역사교과서의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수정을 요구한 일본 정부의 행태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학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임을 명백히 한 것이다.

국무부는 또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치유(healing)와 화해(reconciliation)를 촉진하는 쪽으로 과거사 문제를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건설적인 방향으로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 역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인 올해 상반기 미국 워싱턴을 방문할 것으로 보이는 아베 총리가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는 미국 내 압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오바마 행정부가 아베 총리를 상대로 주변국들과 역사 문제를 푸는 성의가 필요하다고 설득할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