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불굴의 의지 훈련 한미 25~28일 실시

Posted July. 21, 2010 11:28,   

ENGLISH

한국과 미국은 2528일 4일간 동해 해상과 공중에서 전투준비태세를 점검하는 연합훈련 불굴의 의지(Invincible Spirit)을 실시한다. 김태영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만나 대화를 나눈 뒤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두 장관은 성명에서 앞으로 수개월간 동해와 서해상에서 일련의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며 이후 실시될 훈련에 대해서도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명은 또 이번 훈련은 방어적 성격이라며 북한에 적대적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양국 육해공군과 해병대 등 8000여 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미군 항공모함 조지워싱턴을 비롯해 수상함 및 잠수함 20여 척과 최신형 전투기 F-22 랩터를 포함한 항공기 200여 대가 투입된다. 특히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기지에 배치된 F-22가 한반도로 전개돼 타격훈련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국 항공기들은 동해에서 공중 임무를 수행하면서 강원도 동부지역의 한 사격장으로 이동해 공대지 실사격과 포격훈련, 편대군 공격훈련을 할 계획이다. 양국 군은 이 같은 내용을 유엔군사령부를 통해 북한에 전달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주한미군의 주둔 지속과 현재의 병력(2만8500명) 유지 등 충분한 수준의 연합전력을 보장하기로 했다. 미국의 핵우산 등을 통한 확장억제력 제공도 재확인했다. 두 장관은 양국은 지난 60년을 함께 해온 혈맹으로서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당당히 맞서겠다는 결의를 확고히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성운 polari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