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럽도 금융기관 보너스 잔치 때리기

Posted February. 07, 2009 09:01,   

ENGLISH

미국 정부가 구제금융을 받은 금융회사 경영진 연봉에 대해 50만 달러 상한선을 제시한 데 이어 유럽 국가들도 금융회사 직원들의 고액 연봉에 속속 제동을 걸고 나섰다.

그동안 탁월한 성과=고액 연봉이라는 등식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와해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6일자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5일 구제금융을 받은 금융회사에서 중개인들에게 거액의 성과급을 주는 관행은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회사 경영진의 고연봉보다 오히려 중개인들의 보너스가 더 충격적이라고 덧붙였다.

피터 맨덜슨 영국 산업부 장관도 이날 공적자금을 받고 있는 금융회사 경영진에게 과도한 보너스를 지급하면 국민의 공분을 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영국 정부는 이에 앞서 스코틀랜드왕립은행(RBS) 등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에 대해선 경영진 보수에 제한을 가하는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독일은 이미 지난해 10월에 공적자금 대상 금융기관 경영진에 대한 연봉 상한제를 도입한 바 있다.

각국 정부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런 조치를 내놓는 것은 국민세금이 투입된 금융회사에서 고액 연봉과 보너스 지급 등 금융위기 이전의 보상방식이 계속되면서 국민 정서가 악화된 데 따른 것이다.

이런 가운데 고액연봉 때리기 분위기를 활용해 월가의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도 등장했다.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체은행의 뇨제프 아커만 최고경영자(CEO)는 은행업은 기본적으로 사람장사로, 능력을 갖춘 사람을 얼마나 데리고 있는지에 승패가 달렸다며 미국 정부의 (연봉 제한) 조치에 불만을 갖고 있는 월가 인재들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미 정부의 연봉규제로 금융권이 연봉제한을 받는 서자와 그렇지 않은 적자로 나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제너럴일렉트릭의 제프리 이멜트 회장은 최고의 인재들이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에서 일하기를 원한다면, 이런 정책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헌진 mungchi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