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수술로 출산 후 자연분만 하는 브이백 시술

수술로 출산 후 자연분만 하는 브이백 시술

Posted August. 29, 2005 03:07,   

ENGLISH

첫아이를 제왕절개수술로 낳았는데 둘째 아이는 자연분만이 가능한가요?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곳의 권지영 교수는 둘째 아이를 임신한 임신부들에게서 이 같은 질문을 최근 들어 부쩍 많이 받고 있다. 제왕절개수술보다 자연분만이 회복도 빠르고 일찍 퇴원할 수 있으며 모유 수유가 쉽다는 인식 때문.

권 교수는 제왕절개수술 후 자연분만(VBAC브이백) 시 자궁 파열은 100명 중 1명, 또 아기가 위험한 경우는 1000명 중에 1명꼴이라며 아기가 위험할 가능성은 초산인 임신부가 자연분만 할 때 위험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절왕절개수술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가운데 제왕절개수술로 출산을 한 번 경험한 임신부들 중심으로 브이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의도성모병원에 따르면 브이백을 시도한 산모가 2000년 99명에 불과하다가 2002년 183명, 2004년 205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자궁질환 때문에 수술경험 있는 임신부는 안돼

중요한 것은 임신부의 의지다. 초산을 경험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된다는 말. 골반이 넉넉할수록 성공률이 높다.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도 큰 문제는 없다.

단 과거에 자궁질환 때문에 수술한 경험이 있는 임신부는 제외다. 자궁의 두께가 상당히 얇아졌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제왕절개수술을 받았던 산모 중 세로로 자궁을 절개 받은 경우도 제외.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장진범 교수는 첫아기 임신 때 태반이 자궁 입구 가까이에 붙어 있었거나 태아가 옆으로 누웠을 때 자궁을 세로로 절개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 경우 자연분만 시 꿰맨 곳이 잘 터진다고 말했다.

마취과 의사 상시 대기하고 있는 병원 선택해야

만일을 대비해 응급수술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마취과 의사가 상시 대기 하고 있는 병원인지 확인해야 된다. 응급 수술 때는 수혈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혈액 공급이 원활한지도 확인한다. 또 산부인과 의사가 브이백에 대해 얼마나 호의적인가, 또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자궁 파열의 위험성 때문에 나중엔 제왕절개수술을 선택하는 의사가 많기 때문이다.

브이백을 받은 엄마들의 온라인 모임인 아름다운 출산(http://cafe.daum.net/VBAC)이라는 카페에서 정보를 얻는 것도 한 방법이다. 브이백에 성공한 엄마들의 성공담과 출산한 병원 및 담당 의사들의 소개가 자세히 올라와 있다.

두 번이상 제왕절개수술 경험있는 임신부는 피하는 게 좋아

태아의 몸무게가 4.5kg 이상인 경우 성공률이 절반가량(42%) 떨어진다. 또 자궁파열 위험도 1% 정도로 증가. 두 번 이상의 제왕절개수술 경험이 있는 임신부의 경우도 자궁파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첫아이와 둘째 아이의 터울이 짧을수록 자궁파열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최소한 첫아이 출산 뒤 6개월 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첫아이 출산시 난산한 임신부도 성공률이 떨어진다. 임신한 지 41주가 지나 유도 분만하는 경우도 마찬가지.

경희의료원 산부인과 김승보 교수는 브이백 실패의 가장 큰 요인은 분만 진행이 안 된 경우이며 이것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 다음이 산모 스스로가 진통을 견디지 못해 제왕절개수술을 원하는 경우였다고 말했다.



이진한 likeday@donga.com

Headline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