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BTS “인종차별 당한적 있어… 증오 멈춰야”

BTS “인종차별 당한적 있어… 증오 멈춰야”

Posted March. 31, 2021 07:24,   

Updated March. 31, 2021 07:24

ENGLISH

 그룹 방탄소년단(BTS·사진)이 아시아계 혐오를 반대하는 입장문을 냈다. 최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총격으로 한국계 등 아시아 여성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미국에서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인종 증오 범죄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BTS는 30일 공식 트위터에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한 입장문을 올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슬픔과 함께 진심으로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은 아시안으로서 (미국 음악시장에 진출한) 저희의 정체성과 떼어 생각할 수 없다”며 “우리는 인종차별에 반대한다. 우리는 폭력에 반대한다. 나, 당신, 우리 모두는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함께하겠다”고 했다. BTS는 ‘#StopAsianHate’(아시아인에 대한 증오를 멈추라)라고 쓴 해시태그를 달았다.

 BTS는 “저희는 아시안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한 기억이 있다”며 자신들의 경험담도 털어놓았다. “길을 걷다 아무 이유 없이 욕을 듣고 외모를 비하당하기도 했다”며 “심지어 아시안이 왜 영어를 하느냐는 말도 들어봤다”고 했다. BTS는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증오와 폭력의 대상이 된다는 건 저희가 감히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호재기자 ho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