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징용문제 日과 마주앉을 준비 돼”

文대통령 “징용문제 日과 마주앉을 준비 돼”

Posted August. 17, 2020 07:45,   

Updated August. 17, 2020 07:45

ENGLISH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의 공동 노력을 강조했다. 지난해 강조했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와 같은 ‘극일’ 메시지는 나오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75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정부는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 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해 왔다”고 한 뒤 “지금도 협의의 문을 활짝 열어 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피해자 배상을 위한 일본 기업 자산 압류와 매각, 현금화가 현실화되면 한일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는 만큼, 일본과 대화를 지속하는 상황 관리에 무게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는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일본과의 대화를 강조했지만 한일 관계 해법에 있어 일본에 양보를 강요하는 기존 입장과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6일 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5일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8년째 공물을 봉납했다. 그는 이날 전몰자 추도식에서 정권의 외교 안보 전략이자 집단적 자위권을 아우르는 개념인 ‘적극적 평화주의’를 처음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황형준기자 constant25@donga.com · 도쿄=김범석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