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번엔 ‘힐러리 타임’...첫 여성 대선후보로 선출하는

이번엔 ‘힐러리 타임’...첫 여성 대선후보로 선출하는

Posted July. 25, 2016 07:04,   

Updated July. 25, 2016 07:17

ENGLISH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69)을 미국 역사상 첫 여성 대선후보로 선출하기 위한 민주당 전당대회가 25일(현지 시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 웰스파고센터에서 나흘 일정으로 개막한다. 클린턴이 26일 대선후보로 공식 지명되고 28일 후보 수락 연설을 하면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70)와 벌일 ‘워싱턴 아웃사이더 대 여성’이라는 세기의 대선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번 전대는 트럼프를 대선후보로 선출한 지난주 공화당 전대 못지않은 역사적인 정치 이벤트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첫 여성 대선후보인 클린턴이 백악관 주인이라는 마지막 ‘유리 천장’을 깨기 위해 트럼프와 차별되는 어떤 구상을 밝힐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클린턴 대관식’은 미국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아메리카니즘’을 천명한 공화당 전대와 달리 화합과 진보의 메시지를 내놓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경선 기간 치열하게 싸웠던 민주당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전대 첫날인 25일 메인 연사로 나서 클린턴 지지를 촉구한다. 8년 전 민주당 경선에서 맞붙었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연사로 나선다.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외동딸 첼시 클린턴재단 부대표도 연단에 오른다. 공화당 전대가 거물들이 모두 빠진 트럼프 가족들의 잔치였다면 민주당 전대는 그야말로 당 지도부가 총출동하는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클린턴은 22일 민주당 팀 케인 상원의원(버지니아)을 부통령 후보로 지명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A10면에 관련기사



워싱턴=이승헌 특파원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