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 “북 장거리 미사일 쏘면 혹독한 대가 치를 것”

청 “북 장거리 미사일 쏘면 혹독한 대가 치를 것”

Posted February. 04, 2016 07:15,   

Updated February. 04, 2016 07:21

ENGLISH

 북한이 8∼25일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가운데 한국과 주변국들이 강력한 대북 경고와 함께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북한이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한 발사계획에 따르면 평안북도 동창리에서 발사될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1단 추진체는 군산 앞바다에, 2단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 3단 위성보호덮개는 제주 동쪽 해상에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 군은 이지스함 2척을 동해에 배치해 북 장거리미사일의 비행궤도 추적 작전에 나설 방침이다. 장거리레이더와 조기경보기 등의 대북감시태세도 강화했다. 미국은 신형 조기경보위성(SBIRS) 등 정찰위성으로, 일본은 해상 자위대 소속 이지스함을 공해상에 파견하는 한편 4기의 정찰위성으로 미사일 발사에 대비하고 있다. 한미일 3국은 2014년 체결한 북한 미사일 정보공유약정에 따라 장거리미사일의 비행궤도와 낙하지점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방침이다.

 청와대는 3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했다. 조태용 NSC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경우 국제사회로부터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 처장은 “북한이 4차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 장거리미사일 발사 계획을 통보한 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발사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중국도 경고에 나섰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도 당연히 우주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지만 현재 안보리 제재를 받고 있다”며 “북한은 신중하게 행동하라”고 경고했다. 일본 정부는 북 장거리 미사일이 자국 영토, 영공, 영해에 들어오면 요격토록 하는 ‘파괴조치명령’을 자위대에 내렸다고 발표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장택동 기자 /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A2·3면에 관련기사



윤상호군사전문기자ysh1005@donga.com 기자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