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삼성, 휘는 스마트폰 내달 세계 최초 출시

삼성, 휘는 스마트폰 내달 세계 최초 출시

Posted September. 23, 2013 04:50,   

ENGLISH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휘어지는 스마트폰을 내달 출시한다. 22일 삼성전자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 가전전시회(IFA)에서 공개한 갤럭시노트3에 플렉시블(flexible)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제품을 이르면 다음 달 초 한정판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전시회(CES)에서 크게 휘고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윰을 공개해 주목받은 바 있다. 다만 모바일기기용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기술 수준이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갤럭시노트3 한정판은 기존 유리기판 대신 플라스틱을 사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적용한 형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플라스틱 OLED는 자유자재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초기 단계로, 스마트폰을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가하더라도 깨지지 않고, 기존 디스플레이보다 무게가 가볍고 얇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자업계는 25일 열리는 갤럭시노트3 국내 출시 행사 때 삼성전자가 휘어지는 스마트폰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1위 기업이지만 그동안 혁신에 관한 한 애플에 뒤진다는 평가를 받아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에 휘어지는 갤럭시노트3를 출시하면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빠른 추종자)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선도자)로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과거 베젤(테두리) 경쟁, 화질 경쟁을 넘어 디스플레이 경쟁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며 휘어지는 갤럭시노트3 출시를 기점으로 신개념 스마트폰 시대가 점차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LG전자도 올해 말까지 플라스틱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스마트폰을 내놓을 예정이다. 전자업계는 곡면 OLED TV 등 TV 시장에서 시작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경쟁이 내년부터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불붙을 것으로 예상했다.정지영 기자 jjy20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