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역사인식 결여한 아베와 하시모토의 가벼운 입

역사인식 결여한 아베와 하시모토의 가벼운 입

Posted May. 16, 2013 03:14,   

ENGLISH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에 대한 역사인식을 결여한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폭주()가 도를 한참 넘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와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의 최근 언행은 한국 중국 등 일제의 피해국은 물론이고 양식 있는 세계인의 공분을 사고 있다.

아베 총리는 12일 항공자위대 기지를 방문해 731이라는 편명이 적힌 훈련기 조종석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렸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살아있는 전쟁포로를 생체실험에 이용한 악명 높은 마루타 부대가 바로 731 부대라 불렸다. 미국도 독일 총리가 재미로 나치 친위대 유니폼을 입고 나타난 것과 같은 수준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아베는 얼마 전 요미우리 자이언츠 야구단에서 시구()를 할 때는 등번호가 96번인 유니폼을 입었다. 개헌발의 요건을 중참의원 3분2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헌법 96조의 규정을 완화해 평화헌법 개정의 물꼬를 트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다. 두 사례는 모두 아베의 계산된 숫자정치다.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 겸 일본유신회 공동대표는 한 술 더 떴다. 그는 군 위안부는 어쩔 수 없이 필요한 제도였다면서 이를 합리화하려는 듯 주일 미군 사령관을 만나서는 군인의 성적 에너지 조절을 위해 매춘을 이용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최악의 인권유린 사례인 군 위안부 문제에 일본은 책임이 없다는 주장도 서슴지 않는다. 강제동원을 하거나 속여서 끌고 간 군 위안부와 자발적 매춘을 같은 범주로 보는 발상에서는 일말의 양심도 찾아볼 수 없다.

아베 정권은 와중에 슬그머니 대북()특사를 평양에 보냈다.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대북제재를 하고 있는 마당에 국제공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다. 일본의 최대 현안인 납치일본인 문제를 해결을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변명할지 몰라도 한국과 미국에 알리지 않고 특사를 보낸 것은 한미공조를 흔들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 고립무원()인 북한의 처지를 이용해 외교적 이익을 챙기려는 생각이라면 치졸한 발상이다.

아베는 70%대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우경화의 불길을 지피고 있다. 우경화 바람 속에 인류의 보편적 양심이 일본에서는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국제사회의 우려를 일본 국민과 정치인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