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IS, 러시아 보복 러시아인 인질 참수 영상 공개

IS, 러시아 보복 러시아인 인질 참수 영상 공개

Posted December. 04, 2015 07:21   

中文

이슬람국가(IS)가 러시아 스파이로 지목된 인질을 참수하는 동영상을 온라인에 공개했다고 테러감시단체 시테(SITE)가 2일 밝혔다. 미국 CNN은 IS가 러시아의 공습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영상을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IS가 러시아인 인질 참수 영상을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동영상은 러시아인들은 정복당하고 모욕당할 것이라는 아랍어와 러시아어 자막으로 시작한다. 참수 대상으로 지목된 수염을 기른 20대 후반의 한 남성은 자신을 체첸 출신 마고메트 하시예프라고 말한 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 명령으로 IS에 잠입했으며 IS에 가담한 러시아인들의 정보를 전달하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잠시 후 해변에 무릎이 꿇린 채 들어라 푸틴, 너는 개다라고 외치는 군복 차림의 칼을 든 남성에 의해 참수된다. 러시아는 10월 말 자국 여객기가 IS 테러로 격추된 뒤 시리아 공습을 강화했다. IS는 러시아에 추가 테러를 하겠다고 맞대응하며 양측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러시아는 또 최근 터키가 IS의 원유를 밀수하고 있다고 폭로해 IS를 자극하기도 했다.

시테는 이 동영상이 IS의 수도 격인 시리아 북부 락까에서 촬영됐다고 전했으나 러시아 정부는 참수 동영상에 대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설 기자 s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