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캐나다 밴쿠버 인근 하비산서 한인 등산객 5명 추락사

캐나다 밴쿠버 인근 하비산서 한인 등산객 5명 추락사

Posted April. 11, 2017 07:13,   

Updated April. 11, 2017 07:21

ENGLISH
 캐나다 서부의 대표 도시인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밴쿠버 인근 하비산(해발 1652m)에서 한인 등산객 5명이 추락사했다.

 9일(현지 시간) 현지 매체인 ‘밴쿠버 선’에 따르면 사망자들은 캐나다 한인산악회 회원들로 눈 덮인 산 정상에서 약 500m 아래로 추락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망자들의 수색을 담당했던 지역 수색구조대 마틴 콜웰 매니저는 “(사망자들은) 산 정상 벼랑 끝에 처마 모양으로 돌출돼 있는 눈 더미인 ‘코니스(cornice)’를 (땅으로 착각해) 밟고 지나가려다 추락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코니스는 땅 위에 눈이 수북하게 쌓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눈으로만 이뤄져 있어 사람이 걸어갈 경우 붕괴될 위험이 크다. 산 정상에 오른 등산객들이 코니스를 밟아 사고를 당하는 일은 종종 발생한다.

 사망자들의 구체적인 신원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5명 모두 캐나다 거주 한인들이며, 꾸준히 등산을 즐겨 왔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병원 간병인으로 활동했던 50대 여성 사망자는 대학 때부터 등산을 해온 베테랑 등산객이었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이들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장비, 호루라기, 눈삽 등도 갖추고 있었지만, 갑작스럽게 사고를 당해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하비산이 위치한 밴쿠버 북부 지역은 7일부터 눈사태 경보가 내려진 상태였다. 강풍과 폭설이 이어져 시야 확보가 어려워 구조대가 활동하는 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세형 turtle@donga.com · 김상훈 core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