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3단계 격상도, 병상•백신 확보도 선제적으로 해야

3단계 격상도, 병상•백신 확보도 선제적으로 해야

Posted December. 15, 2020 07:40   

Updated December. 15, 2020 07:40

中文

 그제 1030명을 기록한 신규 확진자는 어제 718명으로 줄었으나 주말 검사건수가 줄어든데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최근의 감염재생산지수를 고려하면 하루 최대 1200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방역당국은 보고 있다. 정부는 경제적 피해 등을 우려해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해 망설이고 있지만, 만약 필요하다면 결단을 미뤄선 안 된다. 코로나의 고삐를 죌 시기를 놓치면 그 피해가 훨씬 클 것이기 때문이다.

 가파른 확산세를 진정시키는 것과 함께 지금 가장 절박한 문제는 병상을 확보하고 의료시스템의 과부하를 해소하는 일이다. 확진자가 급증한 최근 1∼2주 만에 전국 특히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과 일반병상은 사실상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정부는 부랴부랴 중환자 병상 287개와 생활치료센터 병상 4905개를 추가로 마련한다는 계획을 그제 내놓았지만 때늦은 대책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특히 어제부터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150곳에서 선제 진단검사가 시작됨에 따라 확진자들이 쏟아들 가능성이 큰데 이들을 당장 어디에 받아들여야 할지 난감한 상황이다. 정부는 공공병원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전체 병상의 90%를 차지하는 민간병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병상확보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백신에 대한 정부불신이 커지면서 국민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8일 백신 4400만 명분을 확보했고 이르면 내년 2월부터 접종에 들어간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 외에는 계약이 완료된 것이 없고, 이조차 임상시험 중이라 제때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정확한 실태를 공개하고 필요하다면 민관의 역량을 총동원해 백신 확보에 나서야 한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3단계보다 더 강도 높은 대책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영세 자영업자들이 입을 막대한 피해를 감안하면 좀더 논의가 필요하다. 만약 현재의 거리두기를 격상하지 않고도 코로나의 확산세를 꺾을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최선이다. 오랜 거리두기로 피로감이 큰 상황이지만, 자발적 동참과 협조로 한국의 방역을 떠받쳐온 시민의식이 다시 한번 빛을 발해야 할 때다. 일상에서 모든 모임과 행사를 취소하고 위생수칙을 준수하는 등 시민 한사람 한사람이 방역의 주체가 된다는 각오로 이 위기를 뛰어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