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병언 도주 돕는 검경 비호세력 엄벌하라

유병언 도주 돕는 검경 비호세력 엄벌하라

Posted June. 03, 2014 08:55   

中文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작년 초 서울 강남에서 개최한 출판기념회에는 전직 고위관료와 주한 외교사절 등 이름을 대면 알만한 사람들이 다수 참석했다. 구원파 임시대변인은 지난달 25일 당시 초청 대상으로 유명인사 몇 명의 이름을 거론하며 관련 자료를 검찰이 압수해 가버려 자세한 명단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유씨 일가가 1997년 세모그룹의 부도 이후 10여 년 만에 수십 개의 계열사를 세우고 2000억원이 넘는 재산을 형성한 것은 비호세력의 도움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일이다. 어제 박근혜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유병언 일가의 재산 형성과정은 각종 불법 비호세력의 도움 없이는 가능하지 않은 일이라며 유씨의 신속한 검거를 거듭 독려했다. 유 씨를 체포해 그를 도와준 비호세력이 들어 있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야 한다.

검찰은 유 씨에 대한 추적수사를 19일째 하고 있지만 뒷북만 치고 있다. 검찰은 유 씨 관련 수사 및 추적 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 그의 도주 시점, 검문 정보와 용의 차량 관련 정보의 유출 등 수사 정보를 알만한 사람의 협조 없이는 가능하지 않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 내에 협조자가 있다니 충격적이다. 유씨측과 내통해 수사를 방해하는 비호세력을 반드시 찾아내 엄벌해야 한다.

인천지검에 특별수사팀이 꾸려진 것은 세월호 참사 나흘 뒤인 4월 20일이었다. 수사 정보가 유출되고 구원파 강경파 신도들이 조직적으로 유 씨의 도피를 돕고 있지만 검찰의 무능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검찰은 지난달 초 유 씨가 이미 금수원을 빠져나갔는데도 이를 전혀 알아채지 못했다. 나라를 뒤흔든 주요 피의자의 신병 확보를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다 뒷북만 치고 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유 씨를 검거하지 못하면 세월호 참사의 사법적 마무리도 불가능하고 국회의 국정조사도 겉돌 수밖에 없다. 검찰은 그의 검거에 명운을 거는 자세로 임하기 바란다. 유 씨를 검거하기 전이라도 유 씨 일가가 부정하게 쌓아올린 재산을 단 한 푼도 빼돌리지 못하는 법적인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정부가 대신 물어줄 수천 억 원의 비용에 대한 구상권() 청구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