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티베트인 100명의 분신

Posted February. 15, 2013 02:59   

中文

시리아 내전 사망자가 7만 명을 넘어섰다. 2011년 3월 내전이 시작된 이후 월평균 3000명이 목숨을 잃었다. 민간인이 사망자의 60%를 넘는다. 정부군과 반군의 전쟁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민간인 살육전이다. 독재자 바샤르 알아사드는 전투기와 미사일까지 동원해 무고한 자국민을 학살하고 있다. 민간인 대학살이 3년째 계속되고 있는데도 생명존중과 인권을 외치던 국제사회는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 유엔이 하는 일이라곤 사망자 통계를 발표하는 게 고작이다.

시리아 내전 사망자처럼 티베트인들의 분신()도 우리를 슬프게 한다. 티베트력()으로 새해 첫날인 13일 티베트 승려가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자기 몸에 기름을 붓고 불을 질렀다. 이 남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생명이 위독하다. 외신은 2009년 첫 분신 사망자 발생 이후 100번째 분신이라며 짤막하게 소식을 전했다. 중국은 1950년 티베트를 점령했다. 티베트인들은 무장봉기 시위 등으로 저항했으나 중국의 통제력이 강해지면서 독립의 꿈이 멀어지고 있다. 보다 못해 승려들이 교리를 어기고 스스로 불에 타죽는 극단적인 독립운동에 나선 것이다. 티베트 불교는 자살을 포함한 모든 살생을 금지하고 있다.

중국의 최고인민법원과 공안부는 분신하는 사람들은 나라의 분열을 목적으로 공공 안전과 사회 질서에 위해를 주고 있으므로 분신 자체가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며 이를 돕거나 부추기는 자는 타인의 생명을 고의로 박탈하는 행위로 처벌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실제로 분신을 방조한 혐의로 체포된 티베트 승려가 사형유예 선고를 받았다. 사형유예는 일단 사형을 선고하되 2년간 수형 생활을 지켜본 뒤 무기징역으로 감형할 수 있는 중형이다. 중국은 티베트인의 분열을 노려 분신 기도와 관련한 정보 제공자에게 최고 20만 위안(약 34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분신의 원인을 제공한 중국의 죄는 누가 물을 것인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2011년 국민보호책임을 근거로 리비아 내전에 개입해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을 종식시켰다. 국민보호책임은 국가가 자국민을 상대로 인권유린 등의 반()인륜 범죄를 자행할 경우 국제사회가 개입해 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2005년 9월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시리아의 민간인 학살은 리비아 사태와 닮은꼴이다. 티베트인의 잇단 분신을 불러온 근본 원인은 중국의 티베트 주권 유린과 인권탄압이다. 인간 생명의 가치가 나라에 따라 다를 수는 없다. 국제사회가 시리아와 티베트의 희생자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후세가 21세기를 야만의 시대로 기록하지 않을지 두렵다.

방 형 남 논설위원 hnbh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