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후보 검증과 흑색선전 엄격히 구분해야

[사설] 후보 검증과 흑색선전 엄격히 구분해야

Posted November. 28, 2012 08:34   

中文

18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의 막이 오른 어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충청과 전북,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부산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다. 안철수 전 후보의 사퇴로 문 후보나 박 후보 쪽으로 가지 않은 7% 안팎의 안철수 부동층 표심()이 박, 문 후보의 당락()을 가를 결정적 변수로 떠올랐다. 선거전이 초박빙 접전으로 흘러가자 박, 문 후보는 안철수 부동표 잡기에 전력을 쏟고 있다. 단일화 안개가 걷혔지만 다시 안철수 안개가 깔리는 형국이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접전이 치열하게 전개될수록 각 후보 진영은 상대 후보를 흠집 내기 위해 한 방 터뜨리고 보자는 유혹에 빠져들기 쉽다. 그래서 대선 때마다 아니면 말고 식의 흑색선전이 기승을 부린다. 흑색선전은 전파력이 커서 유권자들의 현혹하는 위력이 크다. 대선이 끝난 뒤에 흑색선전의 실체가 확인된다고 해도 심각하게 훼손된 선거의 공정성을 복구하기는 어렵다.

대통령은 최고의 공인()이다. 대선후보의 비전과 정책은 물론 개인 사생활도 중요한 검증 대상이 돼야 하는 이유다. 대선후보 주변에 대한 검증이 미진하면 설령 당선된 뒤에도 국정운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를 비롯한 역대 정권마다 끊이지 않아온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비리를 보더라도 검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검증과 근거 없는 흑색선전은 엄격히 구분돼야 한다. 검증을 빙자한 흑색선전은 선거 문화를 흐려놓은 범죄 행위다.

대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반 유권자도 선거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유리한 기사나 정치적 생각을 올리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박근혜 출산설처럼 특정 후보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를 퍼 나르다가 적발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번 대선과 관련해 지금까지 경찰이 적발한 불법선거사범 중에서 후보비방 허위사실 유포가 172명으로 전체의 74.5%를 차지했다. 사법 당국은 선거운동 기간에 불거지는 아니면 말고식 유언비어 유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해야 할 것이다.

회고적 투표 성향을 보이는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대통령 선거에서는 후보들의 비전과 정책을 놓고 평가하는 미래지향적 투표 성향이 두드러진다. 그래서 각 후보 진영은 비전과 정책 마련에 공을 들인다. 흑색선전은 이런 대선의 순()기능에 역행한다. 냉철하고 성숙한 유권자 의식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