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노 이지원서 회의록 폐기 지시했다

Posted October. 04, 2013 03:00,   

ENGLISH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청와대에서 열린 비서관회의에서 정상회담 회의록을 이지원에서 폐기하라고 지시한 사실을 검찰이 회의록을 통해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임기 말 기록물 재분류를 위해 열린 이 회의에서 회의록 폐기를 지시한 내용을 이지원에 보관된 회의록에서 검찰이 확인했다. 이날 회의에서 임상경 기록관리비서관이 이지원에서 삭제는 안 된다고 하자 노 전 대통령은 그럼 (30년간 열람할 수 없도록) 지정기록물로 분류하라고 지시한 내용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대화록 수정본이 국가정보원으로 넘어간 뒤 조명균 안보정책비서관을 불러 회의록을 국정원에만 보관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조 전 비서관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기록 담당으로 배석했으며 정상회담 회의록의 최종본을 작성한 인물이다. 조 전 비서관은 올해 1월 서해 북방한계선(NLL) 관련 고소고발 사건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을 때는 노 전 대통령이 폐기를 지시했다고 폐기 지시 부분을 명확히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7월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없다는 사실이 확인된 이후 새누리당의 고발로 수사가 시작된 뒤에는 검찰에 출석해 국정원에서 보관하라는 지시에 따라 실무자에게 폐기를 지시했다고 진술을 수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회의록 이외에도 100여 건의 문서가 폐기된 사실도 확인했다.

노 전 대통령은 앞서 국정원에서 녹취록을 푼 대화록을 이지원을 통해 보고 받은 뒤 회의록 수십 곳을 지목하며 난 이렇게 이야기한 적이 없는데 왜 회의록에 이렇게 정리돼 있느냐. 내 의도와 다른 것 같다. 수정하라고 결재문서를 통해 지시한 사실도 검찰이 이지원 문서에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회의록 상당 부분이 수정된 사실도 검찰은 확인했다.

봉하마을에 보관돼 있던 이지원에서 폐기된 회의록 초본을 복원한 검찰은 국정원으로 넘겨져 보관되던 회의록 수정본과 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저자세로 말한 부분과 NLL과 관련해 언급한 부분이 수정됐다고 한다.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