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대통령 남북 상시대화기구 만들자

Posted January. 05, 2010 09:05,   

ENGLISH

이명박 대통령은 4일 더 많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올해 우리 정부는 일자리 정부로 자리 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TV로 생중계된 신년 국정연설에서 상반기에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는 서민들도 경제 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올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가 일자리 창출로 정해진 만큼 이달부터 매달 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기로 하고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해 이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비상경제정부를 선언하며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운영한 것과 같은 차원이다.

이날 연설에서 이 대통령은 글로벌 외교 강화 경제 활력 제고 및 선진화 개혁 박차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유지를 3대 국정운영 기조로 제시했다. 또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교육 개혁 지역발전 정치 선진화 개혁 전방위 외교와 남북관계 실질적 개선 등 5대 핵심과제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올해에는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남과 북 사이의 상시적인 대화 기구 마련을 제안했다. 이어 올해는 625전쟁 발발 60주년이 되는 해라며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북한에 묻혀 있는 국군용사들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특히 연설 후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남북이) 서로 욕을 안 하는 것만 해도 오랜만이다. 긍정적 변화의 일부분이라고 봐야 한다며 정상회담은 늘 남쪽에서 목을 매던 상황에서 바뀌었으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1일 신년 공동사설 등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이 대통령이 긍정 평가하면서 상시적 대화 기구 설치를 제안함에 따라 올해 정상회담 등 남북관계의 획기적 변화 가능성이 주목된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