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가짜뉴스 경계령

Posted January. 12, 2017 07:03,   

Updated January. 12, 2017 07:19

ENGLISH

 조선 중종 때 개혁을 주도했던 조광조는 정적들의 모함으로 38세의 짧은 생을 마쳤다. 정적들이 뽕나무 잎에 꿀을 발라 벌레들이 파먹게 해 ‘주초위왕(走肖爲王)’ 글자가 보이게 하는 술수를 썼다고 야사는 전한다. 주초(走肖)를 합치면 조(趙)가 된다. 조광조가 왕이 될 역모를 꾸민다는 증거로 이 잎을 중종에게 보였다는 것이다. 사약을 받아든 조광조는 ‘밝고 밝은 햇빛이 세상을 굽어보고 있으니 거짓 없는 내 마음을 훤하게 비춰 주리라’는 절명시를 남겼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한국 대통령 출마에 대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유엔법 위반이라고 제동을 건다는 뉴스가 인터넷에 떠돈다. 1946년 제1차 유엔 총회에서 ‘사무총장이 퇴임 직후 특정 회원국의 정무직을 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채택한 결의안까지 이어 붙여 그럴 듯하다. 매체는 다르지만 조광조의 ‘잎사귀 소식’이나 반기문의 인터넷 가짜 뉴스나 독자를 속이려는 속성은 다르지 않다.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가 작년 말 가짜 뉴스(fake news) 퇴치에 나섰다. 미국 대선을 앞둔 3개월간 페이스북에선 미국 주요 언론사의 뉴스보다 가짜 뉴스가 더 관심을 끌었다는 통계에다, 세계 곳곳에서 실제로 영향을 미쳤다는 진짜 뉴스가 속속 나오자 마침내 책임을 인정한 것이다. 하지만 진짜 같은 가짜 뉴스에 독자의 ‘믿고 싶은 마음’이 더해지면 페이스북이 외부 전문기관과 손잡고 점검체제를 강화한들 소용이 있을지 모르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과거 러시아 방문 때 호텔에서 ‘섹스 파티’를 벌였다는 증거를 러시아 정부가 갖고 있다고 온라인매체 버즈피드가 전했다. 물론 그는 즉각 가짜 뉴스라고 부인했지만 대중의 호기심은 식을 줄 모른다. 대선 과정에서 러시아의 ‘해킹 개입’ 사실을 마지못해 인정한 트럼프로서는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격이다. 사실상 대선이 시작된 국내에도 가짜 뉴스 경계령이 내려졌다. 정부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 이용자들이 바짝 긴장하지 않으면 당하는 건 시간문제다.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