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헤리티지재단 “한국, 미군 주둔비용 상당수준 분담”

헤리티지재단 “한국, 미군 주둔비용 상당수준 분담”

Posted November. 18, 2016 07:17,   

Updated November. 18, 2016 07:24

ENGLISH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위원회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보수 성향의 워싱턴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이 16일(현지 시간)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과 관련해 상당한 방위비를 분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리티지재단은 이날 발간한 ‘2017년 미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한국 정부는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분담하기 위해 상당한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직접적인 자금 제공은 물론이고 인건비 분담, 병참 지원, 시설 개선비 등의 현물 지원을 통해 연간 9억 달러(약 1조566억 원)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 기간에 밝힌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과는 크게 다른 것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정권 인수 전후 밝힐 한미동맹의 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이 현재 최소 8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며 미국의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미국에 대한 북한의 위협 수준을 총 5단계 중 가장 높은 ‘심각(severe)’에서 두 번째인 ‘높음(high)’으로 한 단계 낮췄다. 이 재단의 2016년 보고서에선 러시아, 이란, 중동지역 테러,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테러, 중국, 북한 등 6대 위협 가운데 북한을 유일하게 심각 단계로 분류했었다.

 그러면서도 보고서는 “북한은 중국보다 핵무기도 적고 운반 수단(미사일) 능력도 의문스럽지만 동시에 덜 안정적이고 예측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재래식 무기와 핵미사일은 한국과 일본, 괌의 미군기지도 위협하고 있다. 북한은 대규모 탄도미사일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진단했다. 구체적으로는 스커드미사일(사거리 300∼500km) 800발, 노동미사일(1300km) 300발, 무수단미사일(3000km 이상) 50발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 본토를 겨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대포동미사일과 KN-08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