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망명정부, 북한 민주화위해 반드시 세워야”

“북 망명정부, 북한 민주화위해 반드시 세워야”

Posted October. 08, 2016 07:59,   

Updated October. 08, 2016 08:34

ENGLISH

 “북한을 민주화시키기 위한 전 세계의 역량을 모으려면 북한 망명정부는 반드시 설립돼야 합니다. 설립의 순수성을 의심받는다면, 김정은 체제가 종식되는 순간 망명정부를 해산한다고 강령에 못 박으면 됩니다.”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단체연합’ 김성민 상임대표(54·사진)는 7일 이같이 밝히며 최근 탈북 엘리트들이 미국에 망명정부를 세우려는 시도를 적극 지지했다.

 김 대표는 “북한 망명정부 수립 자체만으로도 김정은에게 엄청난 공포를 줄 것”이라며 “미국에 당장 건너가 망명정부를 만들고 싶습니다. 아마 탈북자들의 마음은 다 같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북한 망명정부 수립 구상을 오랫동안 실천에 옮기려 애썼던 인물이다. 그는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탈북자동지회 사무국장, 회장을 지내며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그는 황장엽 전 비서와 함께 미국을 방문했을 때의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예전에 황장엽 선생을 미국에 모시고 가서 망명정부를 만들려고 정말 많이 애썼습니다. 그렇지만 황 선생은 한국에 있으면서 북한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했습니다. 2003년 황 선생이 처음 미국에 갔을 때의 일입니다. 교민 200명가량이 모인 조찬 자리에서 50명이 넘는 교민이 일어나 ‘황 선생 비겁하다. 왜 와서 망명정부를 못 하나’라고 항의한 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황 선생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황 선생도 외국 거주 탈북자가 망명정부를 세우는 것은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김 대표 자신이 미국으로 건너가 망명정부를 세우려고 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대선 때 방송국 탈북자 직원들과 모두 약속했죠. 보수정권이 탄생하지 못하면 함께 미국으로 건너가 망명정부를 세우자고요. 작년 4월 미국에서 열린 북한 자유주간 행사 때에는 망명정부 설립하겠다는 성명서까지 써서 갔습니다. 하지만 현지 인사들이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설득해 발표는 하지 않았죠.”

 김 대표는 해외 거주 탈북자들이 망명정부를 수립하려고 하지만 상징적 인물이 없고 역량이 부족하다는 고민도 있다고 털어놓았다. 다만 국내 탈북자들의 역량에 대해선 높이 평가했다. 지난달 19일 대표적 탈북자 단체 30개가 모여 결성한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단체연합’은 탈북자들의 단결을 과시한 상징적인 사건이라는 게 그의 평가다.

 “성향이 서로 다른 탈북단체가 이렇게 한꺼번에 모인 것은 이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에서 최근 30억 원을 북한 민주화 운동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 탈북자 단체장들이 1박 2일간 워크숍을 열어 아이디어들을 공유했습니다. 과거 자기 밥그릇만 챙기며 서로 경계하던 그런 모습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6일엔 단체들이 모여 조찬모임을 했는데, 탈북자 단체들이 자체로 조찬모임을 열고 의견을 교환했던 것도 처음입니다.”

 그는 이런 탈북자들의 힘을 북한 민주화 운동에 집중하도록 정부가 적극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탈북자가 못 배웠으면 배우게 해주고, 설익었으면 익혀 가며 키워주는 게 통일부가 해야 하는 일 아닙니까. 지금처럼 탈북자를 배제하고 무슨 통일을 말할 수 있을까요”라고 덧붙였다.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