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술자료 수집가 김달진씨, 소장품 2만점 국립현대미술관 기증

미술자료 수집가 김달진씨, 소장품 2만점 국립현대미술관 기증

Posted July. 31, 2014 07:09,   

ENGLISH

국내 최고의 미술자료 전문가인 김달진 미술연구소장(59)이 40년 넘게 모아온 미술자료 2만여 점을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다.

김 소장은 30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기증 협약식을 갖고 소장 자료를 단계적으로 기증하기로 했다. 이 자료는 정부의 공간 지원으로 김 소장이 운영해온 한국미술정보센터에 있던 것들로 정부 지원금이 끊기면서 센터가 문을 닫게 되자 미술관에 기증하게 됐다. 1926년 조선총독부가 발행한 초등학교 4학년용 미술책인 보통학교도화첩, 한국 최초의 종합 미술월간지인 신미술 창간호(1956년 9월호)를 비롯해 한국 근현대 미술 관련 도서 잡지 학위논문 팸플릿 등이 포함돼 있다.

고교 시절 잡지에 실린 그림을 뜯어 모으던 아마추어 수집가였던 김 소장은 국립현대미술관과 가나아트 자료실을 거쳐 2001년 연구소, 2008년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2010년 미술정보센터를 차례로 개관하며 미술사료의 체계적 수집과 연구를 이끌어왔다.

김 소장은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 다리품을 팔아가며 모은 소중한 자료다. 더 많은 사람이 요긴하게 써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기증받은 자료를 분류 정리한 뒤 서울관 디지털정보실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