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한 "미국 '레드라인' 넘으면 핵실험"

Posted April. 07, 2014 03:31,   

ENGLISH

북한이 미국의 미사일인권 압박을 거론하며 다시 한 번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동일 북한 유엔대표부 차석대사는 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예고 없이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이 미사일과 인권 문제로 압박을 계속하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붉은 선을 그었는데 미국이 도발을 계속하면서 이 선을 넘어선다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이 차석대사는 붉은 선이 무엇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직답을 피한 채 더 이상 핵과 미사일 인권 문제에 대한 미국의 도발을 두고 보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은 한미 연합군사연습 등으로 긴장을 조성하고 오히려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가로막고 있다며 핵과 인권 문제를 내세운 미국의 북한 적대정책은 정치적 군사적으로 북한을 소외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특히 그는 미국은 미사일 비핵화 인권 문제를 수단으로 (북한) 정권교체를 노리고 있으며 이것이 미국의 북한 적대정책의 목표라며 미국이 붉은 선을 넘어서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석대사는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기다려보라고만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말 한미 연합상륙훈련인 쌍룡훈련을 거론하며 미국은 평양을 점거하기 위해 이러한 훈련을 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한반도는 극도의 긴장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차석대사는 미국은 북한 인권 문제 운운하며 갈수록 심한 소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앞장서온 사람이 바로 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인 만큼 그의 북한 방문을 결코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의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 주장에 대해 미국 제임스마틴 비확산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국장은 5일 북한 전문 사이트 38노스 기고문에서 북한의 발표를 보면 무엇을 터뜨리느냐보다 어떻게 터뜨리느냐에 강조점이 있다며 세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두 개 이상의 핵장치를 동시다발적으로 터뜨리는 것이다. 적은 시간에 많은 실험을 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처럼 겨울이 춥고 돈과 자원이 부족했던 옛 소련이 애용한 방식이다. 루이스 국장은 소련은 146회 연쇄핵실험으로 400기의 핵폭탄을 터뜨렸고 미국은 63회에 158기를 실험했다고 말했다. 북한이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 여러 개의 갱도를 파고 있는 정황과 연관된 것이다.

두 번째는 지금처럼 산의 옆구리를 파는 수평 갱도가 아니라 땅의 아래를 파는 수직 갱도를 통한 핵실험이다. 풍계리 핵실험장 규모를 고려하면 수십 킬로톤의 핵실험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더 큰 규모의 실험을 위해 제3의 장소에 더 깊이 수직 갱도를 뚫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열핵물질을 활용한 대기 중 핵실험이지만 공기 방사능 오염을 우려한 중국이 막을 가능성이 높아 북한이 선택하기 어려운 옵션이라고 루이스 국장은 설명했다.

워싱턴=정미경 mickey@donga.com신석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