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국가안전부 요원이 미CIA의 첩자였다니

중 국가안전부 요원이 미CIA의 첩자였다니

Posted June. 04, 2012 00:01,   

ENGLISH

중국 국가안전부 부부장(차관급)의 보좌관이 미국 중앙정보국(CIA)에 정보를 팔아넘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안전부는 한국의 국가정보원에 해당하는 기관이다. 1985년 위창성() 국가안전부 처장이 미국으로 망명해 CIA에 41년간 잠입해 있던 전설적인 중국 스파이 진우다이()를 폭로한 이후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미인계 걸려 CIA에 정보 팔아

3일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국가안전부 부부장의 보좌관 A 씨를 체포한 시점은 올해 13월. 홍콩 매체들은 A 씨가 올해 38세로 추진() 부부장의 보좌관이며 추 부부장도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이미 정직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A 씨는 CIA에 포섭돼 중국의 정치와 경제, 그리고 전략적 정보를 미국에 넘겨 왔다고 전했다. 이어 통신은 그는 영어를 할 수 있으며 미국으로부터 수십만 달러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A 씨가 간첩 행위를 하게 된 경위는 CIA의 미인계가 거론되고 있다. 몇 년 전 홍콩의 한 아파트에서 여자와 부적절한 모습으로 있는 장면이 사진으로 찍혔다는 것. 이 여자는 사진을 무기로 간첩 행위를 강요했다는 것이다. 2000년 미국으로 도망간 쉬쥔핑() 국방부 국장도 미인계에 걸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A 씨가 미국 유학 시절부터 CIA에 포섭됐다는 말도 나온다.

미국과 홍콩 언론들은 이번 사건이 중국 정보당국의 핵심에서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추 부부장은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이끌고 있는 공산주의청년단파의 핵심 인맥 중 한 명이다. 후 주석은 이번 사건을 보고받고 대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이 보시라이() 사태와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A 씨를 체포한 시점이 보시라이에 대한 조사가 시작됐을 즈음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추 부부장은 보시라이 사태를 촉발한 왕리쥔() 전 충칭() 시 공안국장이 청두()의 미국총영사관에서 망명을 기도했을 때 그를 베이징()으로 압송하는 책임을 맡았다. A 씨는 왕리쥔을 소환하는 긴박한 순간에 벌어지는 내용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인물이었다. 중국 정보 당국이 이 같은 상황에서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평소부터 주시해 온 A 씨를 검거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도 나온다.

불씨 커질까 쉬쉬하는 미중

이번 사건이 터진 지 몇 달이 지났지만 미중 양측은 공식 언급을 꺼리고 있다. 중국 관영언론은 3일까지 관련 내용을 함구하고 있다. 유럽을 방문 중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도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을 거부했다.

미중의 이런 반응은 올해 들어 양국 관계를 위기로 몰았던 돌발 사건이 연달아 발생한 터라 더 이상의 갈등을 피하려는 공통인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2월 왕리쥔과 4월 천광청() 사건은 모두 중국 내 미국공관이 개입돼 있으며 중국 공안 당국도 개입됐다. 이런 가운데 대표적인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와 CIA가 얽힌 사건이 공론화되면 양국이 외교적으로 감당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베이징=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