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 프로축구연 재발방지 대책 승부조작 주동자 영구제명

. 프로축구연 재발방지 대책 승부조작 주동자 영구제명

Posted June. 02, 2011 05:20,   

ENGLISH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승부조작 사태를 맞아 개최한 워크숍 이틀째인 1일 재발방지 대책과 처벌, 신고 방안을 발표했다.

연맹은 전날 강원 평창군 한화리조트에서 16개 구단 단장, 감독, 선수대표들이 가진 간담회를 통해 나온 합의를 바탕으로 13일까지 2주간 승부조작 등 불법행위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선수 등 관계자들로부터 자진 신고를 받기로 했다. 연맹은 신고 내용에 대해 조사를 한 뒤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인데 자진 신고자에 대해서는 최대한 징계수위를 낮추고 검찰에도 선처를 건의할 계획이다. 신고 기간이 끝나도 연맹과 대한축구협회, 법무부, 스포츠토토 등이 공조해 비리근절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상시로 신고를 받기로 했다.

연맹과 협회, 구단, 코칭스태프는 블랙리스트를 공유하고 승부조작이 의심되는 경기를 연맹에 신고해 의심 선수를 특별 관리할 방침이다. 승부조작 사실이 확인된 선수는 영구제명 등 중징계키로 했다. 구단이 선수의 불법행위 가담 사실을 알고도 타 구단으로 이적시키는 등 묵인 행위를 했을 때도 무거운 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연맹은 워크숍에 참석한 1150여 명의 선수, 코칭스태프, 직원들에게 도박 및 부정행위 근절 서약서를 받았다. 서약서에는 연맹이 부정행위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당사자에게 휴대전화 사용 기록 등 개인정보를 요청하면 이에 반드시 협조하도록 돼 있다. 서약을 위반할 경우 임의탈퇴 등 K리그 차원에서 내려지는 모든 징계를 감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김동욱 creat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