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서울대 권장도서

Posted June. 27, 2008 03:14,   

ENGLISH

지난주 서울대 중앙도서관이 최근 1년간 도서별 대출 빈도를 집계한 결과 일본의 코믹소설인 공중그네(오쿠다 히데오 작)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2위인 김훈의 남한산성을 비롯해 110위에 오른 책은 모두 소설과 가벼운 에세이집이었다. 서울대 기초교육원은 학생들이 전공 교양서적보다는 소설책을 부담 없이 빌려 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면서도 학생들이 고전() 읽기 같은 진지한 독서를 외면하는 현실을 걱정했다.

고전 기피는 요즘 갑자기 생긴 현상은 아니다. 1980년대 초반에도 서울대 도서관의 대출 1위가 중국 작가 진융()의 무협소설 천룡팔부()라 해서 나라가 시끄러웠다. 그 시절 학생들은 전공 서적보다는 사회과학 책들을 많이 읽었다. 골치 아픈 사회과학 서적을 읽다가 머리를 식히려고 틈틈이 무협소설을 읽은 학생도 있었으리라. 아무튼 고전이란 누구나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말하지만 실은 아무도 읽고 싶어 하지 않는 책이라고 했던 마크 트웨인이 솔직했던 것 같다.

그러나 대학생들이 주로 소설책만 읽는다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았는지 서울대가 고전 읽기 장려 방안을 내놓았다. 2005년 발표한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을 읽도록 학교수업과 홈페이지 퀴즈나 토론 등을 통해 적극 권장키로 했다. 생각난 김에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목록을 찾아 내가 몇 권이나 읽었는지 체크해 보았더니 20권이었다. 그나마 고등학교와 대학시절에 읽은 것이 대부분이었다. 좋은 책 읽는 데 나이가 무슨 상관이냐고 하겠지만 역시 젊은 시절에 고전을 읽지 않으면 나중엔 더 힘들다.

서울대 권장도서에 목을 매는 곳은 정작 따로 있다. 논술학원과 수험생들이다. 권장도서에 논술문제가 많이 들어 있으니 그럴 만도 하다. 2006년 종로학원이 전국 주요 18개 대학의 7년간 논술고사 제시문을 분석한 결과 장자가 7회 출제로 1위였다. 권장도서에 포함된 공자의 논어,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맹자의 맹자는 논술시험 단골 출제 2, 3, 4위를 기록했다. 대학에 들어가려고 고전을 읽는 것도 안 읽는 것보단 백배 낫겠지만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은 평생의 화두 아니겠나.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