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학생도 아저씨도 한글 공부중

Posted January. 07, 2006 03:00,   

ENGLISH

아유, 50년 넘게 한국어를 써 왔지만 막상 외국인에게 우리말을 가르친다니 쉽지만은 않을 것 같네요.

6일 오후 4시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한국어학당. 이곳에서 한국어 교사 연수과정을 수강 중이던 강상철(57사업) 씨는 빡빡한 수업 일정에 혀를 내두르면서도 다음 달부터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게 된다는 설렘으로 강의를 듣고 있었다.

강 씨는 다음 달 터키로 봉사활동을 떠나 현지 주민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예정이다.

이날 강 씨와 함께 한국어 교사 연수과정에 참여한 사람은 모두 92명. 대학생부터 60대 만학도까지 다양한 직업과 연령층의 수강생들이 한국어 공부에 열중하고 있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으로 해외에서 한국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어 교사 양성기관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많아지면서 한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났고 지난해 7월 국어기본법 시행으로 한국어 교원 자격제도가 처음 생겼기 때문이다.

한국어세계화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현재 한국어 교원 양성기관은 교육대학원 13개, 대학 정규과정 7개, 비정규 교육기관 70여 곳이다.

요즘은 각 대학 및 사설기관이 앞 다퉈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의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 학생은 20012002년 58명에서, 2003년 127명, 2004년 170명으로 계속 늘어나다 2005년엔 120명으로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교육기관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한국어 교원 양성업계에선 대학 부설 언어교육원의 70% 이상이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설치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나영 연세대 한국어학당 교무과장은 2000년대 들어 국력 신장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 교육 붐이 일기 시작했다며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 늘어난 것보다 더 놀라운 것은 우리말을 배우는 한국인이 급증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교사자격증을 얻으려는 이유는 다양하다. 해외선교 및 봉사활동을 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취업 기회를 잡으려는 사람이 있다.

지난해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수료한 허혜영(30여) 씨는 미국 뉴욕에 갔을 때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따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어를 배우려고 방한한 외국인을 가르쳐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어 교원 양성기관이 최근 급증하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오광근 한국어세계화재단 연구실장은 한국어 교사에게 일자리가 얼마나 주어질지는 불확실하다면서 한국어를 배운 외국인이 모국에 돌아가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재영 redfoo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