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BK, 관중모독

Posted October. 05, 2003 00:10,   

ENGLISH

김병현(24보스턴 레드삭스)이 관중 모욕의 돌출행동으로 파문에 휩싸였다.

김병현은 5일 홈구장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와의 아메리칸리그 디비전시리즈 3차전 선수 소개 순서에서 자신의 차례 때 일부 관중이 야유를 보내자 오른손 가운뎃손가락을 세웠다.

이 제스처는 미국사회에서 극단적인 모욕의 표현. 김병현은 경기 후 공식사과했지만 파문은 더욱 확산되고 있어 선수생활의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이날 장내 아나운서가 김병현의 이름을 부르자 보스턴 홈팬들은 우하며 야유를 보냈다. 2일 오클랜드와의 1차전에서 4-3으로 앞선 9회말 등판했다가 볼넷과 몸에 맞는 공을 내주며 역전패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이유. 그러자 김병현은 오른손을 들어 모자를 만진 다음 내렸다가 다시 올리며 가운뎃손가락을 세웠다.

이 모습은 구장 내 전광판에 그대로 방영됐고 TV 화면으로도 재차 중계됐다. AP통신은 이를 긴급 타전했다. ESPN은 팬들의 야유를 받은 김병현이 음란한 제스처를 취했다는 제목으로 상세히 보도했다.

김병현은 경기 후 구단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무의식중에 무례한 반응을 보여 정말 죄송하다. 레드삭스 홈팬들을 비롯해 뉴잉글랜드 지역주민들, 전 세계 야구팬들에게 모두 사과한다. 내 행동을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스턴 언론과 팬들은 그대로 넘어갈 분위기가 아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도 진상조사에 나설 움직임이다.

이번 일로 김병현은 보스턴 잔류 여부는 물론 메이저리그에서 선수생활을 계속할 수 있을지의 기로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투수 호세 메르세데스는 2001년 4월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경기에서 관중에게 오른손 가운뎃손가락을 치켜세웠다가 5000달러의 벌금을 물었다. 또 시카고 화이트삭스의 투수 호세 파니아과는 지난달 10일 미네소타 트윈스와의 경기에서 심판을 향해 오른손 중지를 세웠다가 다음날 구단으로부터 전격 방출당했다.



전 창 je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