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성완종의 2012년 대선자금, 여야 성역 없이 수사하라

성완종의 2012년 대선자금, 여야 성역 없이 수사하라

Posted May. 16, 2015 07:22   

中文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2012년 대통령선거 당시 여야 유력 정치인 3명에게 억대의 돈을 건네는 것을 도왔다는 증언이 나왔다. 성 회장의 한 측근은 성 회장과 함께 서류가방 3개에 1억, 2억, 3억 원 씩 직접 나눠담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후 성 회장의 발언으로 미뤄볼 때 이 돈 가방들이 새누리당 인사 2명과 새정치민주연합(당시 민주통합당) 중진 의원 1명에게 전달된 것으로 짐작된다며 실명까지 언급했다.

성 회장이 지난 대선 때 돈을 뿌렸다는 구체적 증언이 나온 것은 한장섭 전 경남기업 부사장의 검찰 진술에 이어 두 번째다. 한 전 부사장은 성 회장의 지시로 2012년 대선 직전 2억 원을 김 모 씨(대선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대변인)에게 건넸으나 이후 그 돈이 누구에게 전달됐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이번 증언은 누구에게 전달됐는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인사가 지목한 새누리당 인사 2명은 성 회장의 리스트 속 인물 8명에 포함돼 있고, 야당 인사는 새로운 인물이다. 이 측근의 증언은 돈 전달 장면을 직접 목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증거능력에 한계가 있기는 하다.

성 회장의 리스트에 등장하는 8명 가운데 대선 자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짐작되는 인물은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이다. 그러나 홍 의원만 성 회장의 육성 녹취록에 일부 정황이 언급됐을 뿐 나머지 두 사람은 리스트에 이름과 액수가 적힌 것 말고는 돈 수수를 유추할만한 다른 정황이 없다. 그러나 새로운 증언들이 속속 나오고 성 회장과 함께 돈가방을 채웠다는 측근이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의향을 밝힘에 따라 대선자금 관련 수사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이번 증언은 성 회장이 야당에도 대선 관련 자금을 건넸음을 보여준다. 성 회장은 노무현 정부 때 두 번이나 석연찮은 특별사면을 받았다. 성완종 관련 수사는 여야를 불문한 정치권 전체에 대한 불법 정치자금 및 대선자금 수사로 확대될 수밖에 없게 됐다. 검찰 수사은 성역 없는 수사로 정경유착의 부패한 관행에 젖어 있는 정치권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