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월호 유족 슬픔 이용해 갈등 조장하는 세력

세월호 유족 슬픔 이용해 갈등 조장하는 세력

Posted April. 18, 2015 07:21   

中文

세월호 참사 1주기였던 그제 서울 도심은 시위로 얼룩졌다.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1주기 추모제가 열려 1만 명(경찰 추산)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추모제가 끝난 후 청와대쪽으로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과 대치했다. 도심 일대에서 산발적인 시위가 자정 넘게까지 계속됐다.

앞서 세월호가족협의회, 국민대책회의 등으로 구성된 416 연대는 경기 안산시 합동분향소에서 열기로 예정된 세월호 1주기 추모식을 취소했다. 진도 팽목항에 내려가 있던 유족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팽목항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분향소를 일시 폐쇄했다. 안산 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완구 국무총리,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는 유족들의 저지로 발길을 돌렸다. 슬픔을 함께 나눠야 할 세월호 1주기의 자리에 갈등과 불신이 가득한 것이 안타깝다.

세월호가족협의회와 국민대책회의가 주장한 것은 세월호 즉각 인양 결정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지다. 박 대통령은 16일 팽목항에서는 필요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선체 인양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에 대해서도 유족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시행령안을 고치도록 지시했다. 그런데도 당장 인양 결정을 내놓으라고 다그치는 것이나 시행령안 수정을 기다리지 못하겠다는 것은 억지나 다름없다.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박래군 서울시 인권위원회 부위원장이 공동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민대책회의는 주말인 18일 도심에서 세월호 인양과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범국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박근혜 정부는 기술적 검토만 끝나면 비용이 얼마가 들어가든 인양하겠다는 결정을 이미 내렸다. 세월호 사고의 원인조사도 할만큼 했다. 그런데도 뭐가 부족해서 인양을 촉구하고 어떤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건지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유족의 슬픔을 이용해 불필요한 시위로 사회의 갈등을 조장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