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립대 학과 수 61개 잡화점 특성화 역주행

사립대 학과 수 61개 잡화점 특성화 역주행

Posted March. 03, 2014 07:04   

中文

여기 두 대학이 있다. 하나는 18개 단과대(100개 학과)에 재학생은 2만3000여 명, 다른 한 곳은 단과대 5개(38개 학과)에 학부 재학생은 6700여 명(지난해 기준). 전자는 국내 지방의 한 사립대. 후자는 미국의 하버드대다. 국내의 이 사립대는 교육부의 정원감축 계획에 대비해 반년 전부터 구조조정 계획을 마련해 학과 통폐합에 나섰지만 교수진 등 학내 반발로 제대로 실행조차 못하고 있다.

동아일보가 한양대 배영찬 교수팀과 국내외 대학들의 학과 편성 및 학사과정 등을 분석한 결과 국내 사립대가 외국 명문대에 비해 지나치게 비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사립대 평균 학과 수는 61.3개로, 미국(48.1개) 영국(46개)의 사립대 평균 학과 수보다 10개 이상 많았다. 반면 국공립대 학과 수(77.5개)는 미국의 국공립대에 해당하는 주립대(80.5개)보다 적었다. 국공립대는 지역 거점대학으로 육성해 대형 종합대로 키우는 한편 사립대는 강소형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시킨다는 교육 당국의 구상과 역주행하는 셈이다.

학과 편성도 문제로 나타났다. 국내 사립대의 건축학 신문방송학 교육학 관련학과 보유비율은 외국 사립대보다 30%포인트 이상 높았다. 영어 관련학과 보유 비율에서도 국내 사립대는 94.7%로,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미국 영국 사립대(81.8%)보다 높았다. 반면 기초학문인 철학 물리학 생명과학 화학 관련학과 보유 비율은 외국 사립대보다 낮았다. 외국 대학의 경우 기초학문은 살리되 그 밖의 학과들은 수요를 고려해 선택과 집중에 나서는 데 반해 국내 대학은 백화점식으로 방만하게 학과를 개설한다는 의미다.

배 교수는 이 같은 상황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지금이야말로 강도 높은 학과 통폐합 등을 통해 정원 감축과 학과 구조조정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A8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