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靑 ‘4월 퇴진론’ 반응 안해... 전략적 모호성?

靑 ‘4월 퇴진론’ 반응 안해... 전략적 모호성?

Posted December. 02, 2016 07:13   

Updated December. 02, 2016 07:27

中文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을 놓고 정치권의 논의가 뜨거워지는 가운데 청와대는 1일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론적 방침만 거듭 밝혔다.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는 것이 정치권의 관심을 퇴진 시점 논의에 집중시켜 결과적으로 탄핵을 무산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직접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이 내년 4월을 퇴진 시점으로 언급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에게서) 그런 말을 들은 적 없다”며 “대통령은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 내년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정한 뒤에도 청와대는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며 “여야가 대통령 퇴진 시점을 합의하면 수용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 진영의 의견이 모아진 만큼 이제 야당과 협의해 박 대통령의 퇴진 로드맵을 확정해 달라는 취지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직접 퇴진 시점을 제시하면 이를 둘러싼 정쟁이 벌어지면서 여야의 합의에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는 것이 청와대의 생각이다. 자칫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제시했다가 여론과 야당의 비판이 커지면 다시 탄핵 정국으로 회귀할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여야 간 협의가 상당 수준으로 진전되기 전까지는 박 대통령이 침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택동 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