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한국기업 피해 생기면 日에 대응”

文대통령 “한국기업 피해 생기면 日에 대응”

Posted July. 09, 2019 07:43,   

Updated July. 09, 2019 07:43

ENGLISH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한국의 기업들에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내 기업의 피해가 가시화되면 맞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일본의 경제 보복 철회를 요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의 무역 제한 조치에 따라 우리 기업의 생산 차질이 우려되고 전 세계 공급망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 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대(對)일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1일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내놓은 지 일주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상호 호혜적인 민간 기업 간 거래를 정치적 목적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며 “일본이 늘 주창해온 자유무역의 원칙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한 맞대응을 경고하며 “저도 그렇게 되길 바라지 않는다”며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외교적 해결을 위해서도 차분하게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일 양국 간 우호관계가 돌이킬 수 없이 훼손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는 메시지”라며 “외교적 해결을 위해 주일 대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통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해 실효성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한일 정상 외교로 돌파구 마련을 시도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본은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훨씬 앞서가는 경제 강대국이다.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이 힘을 모아줘야 정부와 기업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과 함께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단기적인 대응과 처방을 빈틈없이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추가 보복 가능성에 대해선 “상황의 진전에 따라선 민관이 함께하는 비상 대응체제 구축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병기기자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