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평창 불참 검토’ 일부 유럽국, 기민하게 설득하라

‘평창 불참 검토’ 일부 유럽국, 기민하게 설득하라

Posted September. 25, 2017 07:24   

Updated September. 25, 2017 08:54

中文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한반도 긴장 고조를 이유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불참을 고려 중이라고 한다. ‘한반도 상황이 나빠져 선수들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면’이라면 전제 조건을 달았지만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올림픽 개최 전에 북핵 문제로 인한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실제 불참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이들 국가는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각각 종합 성적 6위, 9위에 오른 동계올림픽 강국들이다. 이들이 불참한다면 동계올림픽의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프랑스의 로라 프레셀 스포츠 장관이 불참을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프레셀 장관은 한국의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만나 공식 부인했지만 그런 보도 또한 선수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나왔을 것이다. 유럽 국가들의 평창 올림픽 불참 검토는 북한의 위협을 피부로 느낀 것과 무관치 않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의 성공적 발사는 유럽도 사정권 안에 들어왔다는 뜻이다. 스페인 등 유럽 국가들이 최근 대사를 추방하거나 외교관을 축소하고 추가 경제제재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평창올림픽 참가국 95개국 가운데 아직 불참 통보를 한 나라는 없다. 하지만 일부 유럽국가에서 나오기 시작한 불참 검토가 더 이상 번지지 않도록 철저하기 위기관리를 해야 할 시점이다. 북핵 리스크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시장만 하더라도 연초 대비 19%가 올랐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이 최근 발표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역시 당초 2.7%에서 3.0%로 0.3%포인트나 상향 조정했다는 등 객관적 수치를 갖고 유럽 국가들을 설득하는 것이 시급하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NHL(북미아이스하키리그)의 불참 선언과 최순실 국정농단 비리로도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정부는 어떤 안보 또는 정치적 상황이 닥치더라도 각국 선수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되 불참 국가가 나오지 않도록 스포츠 외교에 힘을 쏟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