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김정은의 "수소폭탄 보유" 발언, 속단할 일 아니다

북 김정은의 "수소폭탄 보유" 발언, 속단할 일 아니다

Posted December. 12, 2015 07:27   

中文

북한의 김정은이 (김일성 덕에) 우리 조국은 자위의 핵탄, 수소탄의 거대한 폭음을 울릴 수 있는 강대한 핵보유국으로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고 10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이 수소폭탄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폭발력이 원자폭탄의 몇 백 배나 되는 수소폭탄을 북이 보유하고 있다면 북의 핵위협은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김정은이 최근 개보수를 끝낸 평양 병기공장의 평천혁명 사적지를 시찰하면서 이같은 발언을 했는데, 남북 당국자회담을 하루 앞두고 북한 통신이 보도한 의도가 궁금하다.

미국 백악관은 우리가 파악한 정보로는 상당히 의심스럽다면서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 야망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논평했다. 미국의 일부 전문가들은 수소폭탄 제조에 쓰이는 물질을 기존 핵폭탄의 폭발력을 늘리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본다. 반면 한국 정보당국은 북한이 수소폭탄 제조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수사적인 의미가 크다고 평가 절하했다. 북의 핵 개발 동향 관측을 상당 부분 미 정보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섣불리 속단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북은 2010년 5월 마침내 핵융합 반응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통상 핵보유국이 원폭에 이어 수소폭탄을 개발하는 데 35년 정도 걸리므로 북이라고 그런 수준에 이르지 못했을 것으로 단언하기 어렵다. 과잉 대응할 필요는 없지만 과소평가도 곤란하다. 일각에선 미국이 북의 평화협상 제안을 일축하고 전략로켓군을 제재 대상에 포함시키자 북에서 정책 전환을 이끌어내려고 수소폭탄 발언을 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진화하는 북의 핵위협에 대처하려면 핵우산을 제공하는 미국과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어제 개성에서 열린 남북 당국회담에 우리 측에선 황부기 통일부 차관이 대표로 나섰지만 북에선 직급이 낮은 전종수 조평통 서기국 부국장이 나왔다. 금강산 관광재개 등 아쉬운 소리를 하면서도 북이 쓸데없는 자존심을 내세우는 것은 과거와 달라지지 않았다. 남북이 825 합의를 이행해 대화를 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북의 실체를 똑바로 봐야 번번이 실패로 끝난 과거 남북대화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