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월호 수색과 인양, 정부는 설득력 있는 방안 제시하라

세월호 수색과 인양, 정부는 설득력 있는 방안 제시하라

Posted September. 06, 2014 09:53   

中文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이 그제 세월호 실종자 수색 작업이 한계에 도달했을 때 대안으로 인양을 고려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기술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제가 붙어 있긴 하지만 정부가 처음으로 조심스럽게 수색 중단 가능성을 언급한 셈이다. 이주영 해수부 장관은 1일 선체 인양은 수중수색이 끝나야 한다고 언급한 것이 전부였다. 미묘한 차이지만 정부가 수색 중단과 인양 작업 가능성을 시사한 배경이 궁금하다. 여론을 떠보려는 것이라면 책임 있는 정부의 일처리 방식으로 보기 어렵다.

세월호 참사 이후 144일이 지나는 동안 294구의 시신을 수습했다. 실종자 10명이 남았는데 7월 18일 이후 추가로 발견하지 못했다. 맹골수도에서는 그동안 잠수부들이 세월호의 모든 공간을 중복해서 수색했지만 다인실(SP1) 하나가 격벽이 무너져 내려 쌓인 장애물들을 치우는 작업 때문에 유일하게 수색을 마치지 못한 공간으로 남아 있다. 내장재들이 수시로 내려앉고 기온도 내려가면서 언제 수색을 마칠 수 있을지 범정부사고대책본부도 예측을 못하고 있다.

유족들로서는 아들딸이 차디찬 바닷속에 갇혀 있다는 생각을 하면 수색을 포기하기 힘들 것이다. 지금까지 수색작업에 투입됐던 잠수사 2명과 소방관 5명 등 10여 명이 숨졌다. 지금도 사고 해역엔 해군 해경 민간인을 포함해 100여 명이 매일 수색작업에 참여한다. 하지만 다인실 수색이 끝나고 나서도 실종자가 남아 있을 경우에 어쩔 것인지에 대해서는 해수부도 침묵하고 있다. 국제수색구조협약(SAR)은 침몰 선박에 대한 수색 시한을 생존자 구조에 대한 모든 합리적 희망이 사라질 때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세계 해난사에 유례없는 수색작업을 마무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시기를 논의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인양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이 해역을 수중무덤으로 선포하고 항구적 기억과 재난 방지를 위한 추모공원으로 만들 것인지 정부와 지자체, 유족과 국민의 의견을 함께 들어야 할 것이다. 세월호 인양에는 시간이 1년이 넘게 걸리고 비용도 최소 4000억5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인양 시 시신의 추가 확보 가능성 여부 등에 관해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