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준남성클리닉 (전화 02-540-3921~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기 확대수술의 허와 실


음경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수술의 종류에는 음경 보형물 삽입술,지방이식술,피하조직 이식술, 음경해면체 증진및 피부 성형술등이 있다. 하지만 성기 확대만을 목적으로 하는 이 수술방법들은 거의 학술적 검증을 받지 못한 상태이다.

현재 항간에서 시행되고 있는 음경 확대수술의 유형을 소개한다

실리콘 링(Silicone ring) 삽입 수술: 여러형태의 실리콘 링을 음경 피하 둘레에 삽입하는 수술이다. 일부 몰지각한 의사나 비의료인이 음경 피하에 파라핀,바셀린등을 주입하여 페니스 둘레의 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파라핀이나 바셀린의 피하이동,피부괴사,고착반응에 의한 발기 음경 길이가 단축되는등 심각한 합병증이 대두될 수 있어 '해주거나 받아선 안되는 수술'이다. 파라핀이나 바셀린보다는 차라리 실리콘 링이 무난하다. 생체에 해롭지 않고 나중에 제거하기도 쉽기때문이다. 부분적으로 음경 둘레가 증대되지만 길이의 변화가 없고 실제로 그 효과나 환자의 만족도에 대해선 의문이다.

실리콘 바(silicone bar) 삽입 수술: 막대기처럼 생긴 실리콘 보형물을 피하 깊숙히 페니스의 장축에 따라 종(縱)으로 삽입하여 음경 둘레및 이완시 음경 길이의 증가를 기대하는 수술이다. 부분적 밝기 부전증 환자의 경우에는 발기시 음경간(幹)의 보조대 역할도 할 수 있다.

자가지방 이식수술: 아랫배나 불두덩 또는 엉덩이에서 지방을 채집하여 음경 피하에 주입해주는 수술이다. 그러나 이식 지방의 생존율이 10-50%에 불과하여 시간이 경과할수록 페니스 증 대 효과가 감소되며 장기 추적 결과가 아직 불확실하다.

자가 진피지방 이식 수술: 생착(生着;이식한 조직이 뿌리를내리는 현상) 실패,지방위축과 같은 자가 지방 이식술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방 조직과 피부 진피를 함께 이식해주는 수술이다. 지방만을 이식한 경우에 비해 진피의 혈관망을 통한 혈행이 이식된 다량의 지방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킨다는 이점이 있다. 이식편의 크기에 따라 페니스 둘레의 확장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페니스 길이 증대를 위한 수술은 흔히 윤상인대와 현수 인대를 절개해 주는 방법을 동원한다. 페니스는 인대라는 질긴 섬유조직으로 치골에 붙어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이들 인대 를 잘라주면 페니스가 4 cm까지 길어지는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인대를 절단함으로서 페니스길이의 연장 효과가 있드라도 페니스가 치골에서 분리되어 해면체의 굴절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에 발기된 페니스가 질내 삽입한 후 피스톤 운동을 할때 운동 백터(vector)의 방향이 치골에 붙어 있는 각부 해면체 백터의 방향과 차이가 날 수 있어 섹스를 할때마다 미세한 음경 손상의 가능성을 제기하는 학자도 있다. 다시 말해서 인대 절단으로 페니스의 길이를 연장시키면 피스톤 운동의 안정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시간이 경과하면서 수술 부위가 흉터조직으로 대치되면 나중엔 오히려 음경 단축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바나나처럼 페니스가 휘어지는 페이로니씨병의 가능성도 예의주시 해야한다고 말한다.

음경길이를 연장시키기 위해서 현수 인대를 자르는 수술은 자칫하면 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기 동맥이나 발기 신경의 손상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고 상기의 문제점에 대한 장기 추적 결과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현수 인대를 자르지 않고도 수술 범위를 축소시켜 음경 길이를 약 2 cm 정도만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음경에서 2 cm 는 결코 작은 길이가 아니다.





Copyright(c) 1996 All rights Reserved.
E-mail: newsroom@mail.dong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