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군사-적십자회담 열자” 정부, 北에 동시 제의

“군사-적십자회담 열자” 정부, 北에 동시 제의

Posted July. 18, 2017 07:24   

Updated July. 18, 2017 07:43

中文

 정부가 북한에 남북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동시에 제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독일에서 밝힌 ‘베를린 구상’에 담겼던 제안들의 이행 조치가 본격화된 것이다.

 대한적십자사는 17일 추석(10월 4일)에 맞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회담 개최를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은 이날 서울 중구 남산동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해결을 위한 남북 적십자 회담을 8월 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2015년 10월 20차 이산가족 상봉 이후 정부가 1년 9개월 만에 행사 재개를 요청한 것이다. 우리 측에서는 김건중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가 나선다. 김 직무대행은 “조선적십자회 측의 입장을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주기 바란다.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군사분계선(MDL)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 회담을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서 차관은 “정부는 휴전협정 64주년(27일)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해 남북 간 긴장을 완화해나갈 것을 (앞서) 제안했다”며 “이번 제의는 그 후속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측은 현재 단절돼 있는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복원해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길 바란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측과의 사전 교감을 묻는 질문에 “그러한 것이 특별히 있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정부의 실무 제안에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황인찬기자 hic@donga.com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