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승민 거취 8일 새누리 의총서 결론

Posted July. 08, 2015 07:08   

中文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여권의 내분사태가 중대기로를 맞게 됐다.

새누리당은 7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8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고위는 당초 의제를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 채택의 건으로 정했다. 하지만 비박(비박근혜)계 재선 의원 모임에서 명칭 자체가 결론을 미리 정해두고 의총을 여는 것이라고 반발해 의제의 이름을 거취 논의로 바꿨다.

의총에서 표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그 대신 참석 의원들이 의견을 밝히고 이를 취합하는 형태로 유 원내대표 사퇴를 권고할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유 원내대표는 의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며 어떤 결정이든 의총의 결정에 따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가 끝난 뒤 가능한 한 (재신임)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유 원내대표가 고생했지만 당과 박근혜 정부를 위해 결단을 하면 좋겠다는 취지의 문건을 만들어 의총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8일 의총이 열리더라도 유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 최종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유 원내대표를 지지하는 비박계 의원들이 표결을 요구해 유 원내대표가 유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친박(친박근혜)계는 8일에도 유 원내대표의 거취가 결정되지 못할 경우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집단 사퇴를 통한 실력행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장택동 will71@donga.com차길호 기자

A45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