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부채 다 받으셨죠?정총리 앞에선 선풍기도 못튼다

부채 다 받으셨죠?정총리 앞에선 선풍기도 못튼다

Posted June. 15, 2013 04:23   

中文

정홍원 국무총리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장차관들에게 부채를 하나씩 돌렸다. 그는 전날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 앞에서 열린 주민 자선장터에서 개당 4000원짜리 부채 70개를 샀다. 정 총리는 이 부채를 사용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시라고 했고 장차관들이 일제히 부채를 부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정 총리는 부채를 간부들에게도 선물했다. 부채를 받은 한 간부는 에어컨은 고사하고 선풍기를 틀기도 눈치 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7일 대국민담화에서 원전 비리와의 전쟁을 공식 선포했다. 그 후 일주일 동안 그가 보여준 모습은 기존의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달랐다. 정부 내부에서는 전직(검사)을 거론하며 수사를 지휘하는 검사 같다는 말이 나왔다.

담화 발표를 하루 앞둔 6일까지 내부에선 원전 비리와의 전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하지만 정 총리는 전쟁이라는 표현을 고집했다. 총리 측 관계자는 총리가 전날 밤 11시까지 세 번이나 발표문 내용을 수정했다며 상당한 진통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선 원전 비리에 대해 천인공노할 중대한 범죄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총리 측 관계자는 발표문 초안을 보고 강도가 약하다고 판단한 정 총리가 직접 천인공노라는 표현을 넣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 내 에너지 절약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국민에게 희생을 요청하려면 정부가 먼저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정 총리는 최근 집무실이나 공관에서 업무를 볼 때 아예 불을 켜지 않고 자연채광을 이용한다. 저녁엔 스탠드 하나만 켠다. 총리 측 관계자는 간부들은 보고하러 갈 때도 와이셔츠 바람으로 간다며 정 총리가 최근 회의를 주재할 때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상의를 벗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조정실 총무과는 매일 아침 청사를 돌며 창가 쪽 전등을 소등하는 것이 일과가 됐다. 햇빛을 최대한 이용하자는 취지다. 직원들이 다시 켜는 것을 막기 위해 절전 스티커도 붙였다.

총리 측 관계자는 에어컨은 꿈도 못 꾸며 개인 선풍기 사용도 엄격히 금지했다며 오후 7시 이후 매 시각 건물 전체를 자동 소등하고 필요한 경우 개인용 스탠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최근 실내 적정온도(28도) 유지 등 공공기관 절전 대책이 지켜지고 있는지 불시에 점검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조정실은 관계기관 합동으로 월 2회 불시점검을 하고 결과를 공표할 방침이다.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